서울시 2018년까지 인력 2배 추가 증원할 계획

 서울시가 '기다리는 선별적 복지'가 아닌 '찾아가는 보편적 복지'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서울시는 이달부터 13개 자치구 80개 동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본격 운영해 주민 누구나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이전 동주민센터과 크게 달라진 점은 복지수혜 대상이 대폭 확대됐다는 것이다.

기존의 찾아가는 복지 대상자가 빈곤·위기가정에 그쳤다면 앞으로는 65세 이상 노인과 출산가정까지 포함된다. 65세 이상 노인과 출산가정을 찾아가는 복지 대상에 포함시킨 것은 전국에서 서울시가 처음이다.

예컨대 출산가정에는 사회복지담당공무원과 방문간호사가 직접 찾아 산모·신생아 건강평가부터 산후우울 스크리닝, 육아교육까지 종합 관리한다.

65세 이상 노인들을 위해서는 혈압·혈당·우울·치매 등의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방문 체크하고, 노후복지 안내 및 상담 등을 희망하는 모든 주민에게 찾아가는 복지를 실현한다.

서울시는 또 복지 수혜자를 동 단위로 포괄적으로 관리하던 것을 동주민센터 전 직원이 '우리동네 주무관'이 돼 자신이 맡은 구역을 책임감 있게 관리토록 했다.

우리동네 주무관은 통·반장 등과 함께 전담구역을 정기적으로 시찰, 주민생활을 살피는 역할을 한다.

'원스톱' 복지 서비스 상담도 실시된다. 기존에는 기초연금, 장애인수당, 기초생활 수급 등 각 제도별로 처리했다면, 이제는 '복지상담 전문관'이 복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지역 문제를 주민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동주민센터를 사무공간 중심에서 주민 공유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이같은 동주민센터의 획기적 변화가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사회복지담당공무원 500명, 방문간호사 106명 등 총 606명을 충원했다고 설명했다.

13개 자치구 80개 동주민센터별로 평균 6.7명이 보강되는 것이다.

서울시는 또 향후 3년간 관련 인원을 현재의 2배 수준으로 추가 증원해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2018년까지 25개 자치구 423개 동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주민의 최 접점 기관인 동주민센터의 변화는 1000만 시민 누구나 복지 혜택을 누리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돼 모두가 행복한 서울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료_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