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간 사태를 관망할 것으로 보여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할 예정인 가운데 최근 정국을 강타한 국가정보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 관련 언급이 있을지 주목된다.

국회법 개정안을 둘러싼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의 갈등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등 연이은 악재에서 최근 간신히 벗어난 박 대통령으로서는 국정원 해킹이라는 돌발 악재에 곤혹스러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유 전 원내대표의 사퇴와 새누리당의 신임 원내지도부 선출을 계기로 당청간 신밀월 관계를 형성하던 시점에 이번 파문이 터졌다는 점이 박 대통령으로서는 뼈아프다.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여권의 분열을 이제 막 수습하며 국정운영에 드라이브를 걸려던 찰나에 외부 악재로 뜻하지 않은 브레이크가 걸린 모양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국가안보 핵심기관인 국정원이 잇따라 정치논쟁의 중심에 서면서 국정운영은 물론 국가안보 관리에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국정원에 대한 야당의 의혹 제기를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최근 강조하고 있는 국민 중심의 정치를 촉구하며 반격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과거 국정원 댓글 사건과 간첩사건 증거조작 당시에도 오랜 기간 침묵을 유지했던 만큼 정치현안 대신 민생현안에 대한 언급만 내놓고 당분간 사태를 관망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청와대도 아직까지 이번 파문에 대한 입장 표명을 극도로 자제하고 있다. 이는 실체가 명확히 드러나지 않은 사안에 말을 보태는 것은 오히려 논란만 부채질시킬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자료_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