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도부, 정치인 사면은 부적절하다 의견 표명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 70주년을 맞아 특별사면을 지시한 가운데 이번 '8·15 특사'는 서민·생계형 범죄자와 경제인에 대한 사면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정치인에 대한 사면도 이뤄질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지만 여권 지도부는 박 대통령에게 정치인 사면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이에따라 이번 사면에서 정치인이 제외되거나 최소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16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사면에 대한 원칙과 범위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마친 후 국회에서 프리핑을 열고 "생계형 서민들에 대한 대폭적인 사면, 경제살리기 차원에서 경제인을 포함해 사면 대상자가 가능한 많은 대규모 사면 등에 대한 여론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당의 건의 내용도 함께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원 원내대표는 브리핑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기업인은 논의를 했느냐'는 질문에 "그건 아니다. 기본적으로 생계형 범죄를 저지른 서민들에 대한 대폭적인 사면이 주 사면"이라고 답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브리핑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정치인 사면에 대해 건의를 했느냐'는 질문에 "정치인 사면은 김무성 대표가 안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이에 대해)어떻게 하겠다, 안하겠다는 말은 안했고 잘 알겠다고 말한 후 어떠한 기준이 있어야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고 답했다.

친박(친 박근혜)계 홍문종 의원도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 입니다'에 나와 "정치인에 대한 사면은 아마 정치권의 요구와는 달리 조금 보수적으로 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 특별사면은 정치인을 제외한 서민·경제인 사면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당초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 박영준 전 차관, 신재민 전 차관, 홍사덕 전 의원,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 등을 사면 대상자로 거론한 바 있다. [자료_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