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연극배우들의 감성 전달 능력을 의료 지원 프로그램으로 연계한 ‘액터닥터’ 프로그램으로 (재)종로문화재단 주최, (사)한국연극배우협회 주관

국내 처음 소개되는 ‘액터닥터(Actor Doctor)’ 프로그램 양성 교육 수료식 열려 / 시사매거진 하명남 기자

[시사매거진=하명남 기자] (재)종로문화재단(대표 이건왕) 주최, (사)한국연극배우협회(이사장 우상민) 주관으로 실시한 ‘액터닥터 프로젝트’ 양성사업이 5주간의 교육을 마치고 21일 25명의 이수자와 함께 수료식을 거행했다.

‘액터닥터’는 액터(Actor)와 닥터(Doctor)의 합성어로 배우의 재능을 의료 활동에 접목시켜 장기입원환자들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벽산엔지니어링(주)의 후원으로 마련된 이번 ‘액터닥터 프로젝트’ 양성사업은 국내에는 처음으로 소개되는 프로그램으로 해외에서는 ‘닥터액터’라는 유사한 형태로 진행되며 의학치료만으로 치유가 어려운 장기환자들의 긍정적인 정서활동을 지원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독일의 경우 자격증 제도까지 도입해 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 인도 또한 ‘Hospital Clowning’ 이라는 이름으로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국내 처음 소개되는 ‘액터닥터(Actor Doctor)’ 프로그램 양성 교육 장면(사진제공_한국연극배우협회)

이번 ‘액터닥터’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종로문화재단 이민정 과장은 “’액터닥터’는 2015년부터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에서 진행된 공연배달서비스 ‘인형극장’에서 발전한 프로그램으로 배우들의 전문성을 살려 ‘닥터액터’가 아닌 ‘액터닥터’로 새롭게 탄생한 프로그램이다.  ‘인형극장’은 2015년 9월 첫 공연을 시작, ‘생명 유지장치를 하고 있는 어린이 환우’들 앞에서 ‘한쪽 눈으로 울면서 공연을 했다는 배우의 이야기’, ‘1년이 지나 9월 공연을 기다리는 장기 입원 어린이 환우의 바람’, ‘우리 아이가 이렇게 좋아하는 표현을 하고 있다’는 부모의 감사 인사 등등 ‘인형극장’을 지속할 수 밖에 없었다. 지금까지는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의 협조와 벽산엔지니어링의 지속적인 도움으로 계속 이어져올 수 있었다. ‘인형극장’에서 발전하여 올해부터는 평상시에도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된 것이 바로 ‘액터닥터’로 앞으로는 ‘액터닥터’ 양성 교육을 이수한 전문연극배우들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장기 입원 어린이 환우들을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의료 협업사업이기에 더욱 조심히, 면밀하게 준비하여 첫 출발점에 선 기분으로 차분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내 처음 소개되는 ‘액터닥터(Actor Doctor)’ 프로그램 양성 교육 장면(사진제공_한국연극배우협회)

(사)한국연극배우협회 정회원 25명이 참가, 60시간 교육프로그램 전원 이수

지난 11월 초 선발된 25명 전문 연극배우를 대상으로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전문성 향상과정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액터닥터 프로그램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병원 현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이론교육으로 ▷어린이병원의 이해 ▷기초병리학 ▷심리학 ▷상담학을, 실기교육으로 ▷연극치료 ▷마임 ▷마술 ▷인형극 ▷구연동화 등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액터닥터’ 프로그램 교육 이수자는 2019년 상반기부터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을 기점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될 예정이다.

국내 처음 소개되는 ‘액터닥터(Actor Doctor)’ 프로그램 양성 교육 수료식 평가회 / 시사매거진 하명남 기자

오늘 25명의 이수자들과 교육 강사들은 종합 평가하는 시간과 교육 기간 동안의 소감을 밝히는 자리를 가졌다.

참여한 이수자들은 “또래의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의 심정을 담아 교육에 참여했다”, “2018년에 감사하고 고마운 선물을 받은 듯 하다. 액터닥터가 그렇다”, “5주가 금방 지났다. 교육을 받으며 긴장하기도 했는 데 진행될수록 진지하고 내 스스로를 단련하는 계기가 되어가는 것 같다”, “내 조카의 병문안을 간다는 기분으로 사랑과 진실함을 담아 진행하게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교육을 맡은 강사는 “처음에는 긴장하는 모습들이 역력했는 데 교육이 진행되며 감정에 북받쳐 우시는 분도 계셨고 차츰 기대와 희망으로 밝아져 가는 모습들을 목격했다. 열심히 좋은 활동들을 기대하게 된다”, “오늘 25개의 별이 탄생했다. 배우들의 밝게 빛나는 25개의 눈이 아이들에게 좋은 기운으로 전달됐으면 좋겠다”, “여러분의 성실한 교육 참여로 5주의 마법사로 탄생했다”

강사에는 마임 윤푸빛, 병리학 개론과 심리학 개론 이은경, 인형극 김성수, 구연동화 김영언, 연극치료 김지선, 마술 홍성훈이 참여했다.

(사)한국연극배우협회 우상민 이사장은 “앞으로 ‘액터닥터’ 프로그램 양성 교육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한국연극배우협회에서 선발된 전문 연극배우들을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예술인복지재단 등을 통한 안정적 재정 지원을 도모하고 연극배우들의 전문성을 살린 새로운 직종 ‘액터닥터’로 배우들의경재적 안정에도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액터닥터’ 취지에 동참하는 기업들의 선의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