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모니터링, 작년 대비 학교서 처리할 공문 20%(375건) 감소
업무정상화팀 출범 3개월, 가시적 성과 ‘업무 줄여 학생에 집중’

[시사매거진/광주전남=노광배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학생교육 전념’ 기치를 내걸고 ‘학교업무정상화팀’을 출범시킨 지 3개월여 만에 광주 각급 학교에서 처리해야 할 공문서가 2017년과 비교해 20.5% 감소했다고 밝혔다.

(사진_광주시교육청 제공)

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발송 공문서 유통량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11월(2207건) 대비 유통량이 375건(1832건) 감소했다. 감소율은 본청이 11.8%, 지원청이 28.7%(18.1~41.3%), 직속기관이 22.3%였다.

시교육청은 지난 9월 불필요‧비효율 업무 개선, 담임교사 행정업무 제로화, 교직원 업무 갈등 관리 등을 목표로 시교육청 본청 정책기획관에 ‘학교업무정상화팀’을 신설했다.

업무정상화팀은 이후 공문서 모니터링과 질적분석, 유통 결과분석, 효율화 의견 제안 및 검토, 공문서 수시컨설팅을 통해 실제로 학교에서 처리해야 할 업무량을 줄이며 교육 현장에 체감 가능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시교육청 이재남 정책기획관은 “업무 감축과 효율화로 교원들이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있다”며 “특히 공문 통제를 통한 업무 조정이 성과를 내고 있다” 밝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공문 수만 감소한 것이 아니라 공문 내용이 간단·명료해지고 내용도 학교 중심으로 바뀌었다”며 “향후 각급 학교에서 생산하는 내부기안(내부공문) 적정화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