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실 밖 첫 감염'…공기감염 우려 잇따라

   
▲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으로 전 국민이 공포에 떨고있는 12일 오전 서울 신분당선 지하철 안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스마트폰을 보며 출근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국회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대책 특별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11일 정부의 메르스 초동 대응 실패에 대한 질타를 쏟아냈다. 또 삼성서울병원 외래 환자 중 처음으로 확진 판정이 나온 것을 두고 공기 전파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제시하는 한편 컨트롤 타워 부재로 인한 부처 간 협업이 부족해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다만 학교 휴업 조치 해제 여부에 대해서는 여야 의원들의 의견이 갈렸다.

메르스 특위는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국민안전처, 교육부, 행정자치부, 문화체육관광부, 삼성서울병원 관계자 등을 불러 현안보고를 받은 뒤 이 같은 문제점들을 지적했다.

◇"병실 밖 첫 감염…삼성서울병원 폐쇄해야"

여야 의원들은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이 아닌 단순히 외래로 병원을 방문했던 70대 여성이 메르스에 감염되는 사태가 발생한 것을 두고 '공기 전파'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특위 위원장인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은 "공기 감염이 없다고 해도 비말이 환경에 따라 바람이 세게 불거나 또는 어떤 환경에 따라 공기전염도 되는 것"이라며 "이러한 사항을 참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환 의원은 "그간 삼성의료원은 응급실 내에서 (확진자가) 섞여서 감염됐는데 외래환자 감염 사례니까 공기감염과 관련이 있지 않나 한다"며 "삼성서울병원은 일부 지역이라도 폐쇄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평택성모병원은 폐쇄하지 않았나. 평택은 폐쇄하고 더 많은 확진 환자와 슈퍼환자가 발생한 삼성의료원은 일부 폐쇄를 왜 검토하지 않느냐"며 "공기감염이든 광범위하게 (감염)하는 게 아니라고 해도 병원 내 공간에서 감염된다면 외래환자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응급실이랑 관계없는 환자가 발생했는데 정부가 이 문제를 이렇게 (방치)해도 되겠나. 총괄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정부가) 삼성의료원이라고 엄호하고 있다. 삼성을 위해서도 바람직한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정진후 의원도 "121명의 확진 환자 중 55명이 삼성의료원을 거치거나 삼성의료원에서 발생했다"며 "평택성모병원 이상의 조치를 취해야 되고 삼성서울병원 전체를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 초동대응 실패로 사태 확산"

여야 의원들은 이날 정부의 초동 대응 미흡으로 메르스 사태가 확산됐다며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새누리당 신상진 의원은 "기존 예약 된 환자들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것이냐 이런 고민이 많다"며 "환자들의 걱정과 불안을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지, 능동적으로 방역처리 됐거나 진료가 정상적으로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1번 환자가 삼성서울병원에서 확진을 받았는데 삼성서울병원은 질병관리본부에 보고를 했는데 본부는 그 환자에 대해 빠르게 대처를 안 해서 결국 14번 환자가 생긴거고 문제가 커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기선 의원은 "정부가 메르스 관련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병원, 지방자치단체와 공유를 하겠다고 했는데 실제로 이뤄지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지금도 병원 간 공유가 안 되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제 지역구인 강원도 원주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두 명도 삼성서울병원에서 감염됐는데 이 분들도 병원 방문 후 메르스 감염 위험이 높이니 자가격리를 하라는 등 통보를 못 받았다고 한다"며 "병원 간 관리 대상자에게 정확히 정보가 공개되고 관리되고 있는지 불안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또 "메르스 환자 외 위급한 환자 등 일반 환자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정부가 이분 들에 대한 행동수칙을 알려줘야 한다"며 "이런 비상사태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왜 못써먹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김명연 의원은 "(메르스 사태)초기부터 전문 인력 부족에 대한 여러 얘기가 나왔다"며 "지난해 응급의료 분야 인력이 부족한 것을 알았는데 그동안 아무런 조치가 없었던 것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를 겪고 국민안전처도 생겼지만 구급장비나 인력 확보에 대해 (정부가)움직인 게 없다"며 "음압시설이 부족한 것으로 국민들에게 알려져 있는데 국민들이 충분히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 김용익 의원도 "평택성모병원의 경우 병원 측은 메르스 전담병원으로 지정해주고 병원을 통제해달라고 얘기했는데 오히려 정부가 입원환자 510명을 퇴원시키면서 구멍이 뚫려 걷잡을 수 없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보건복지부가 병원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김상희 의원은 "정부의 총체적 무능과 부실이 문제다. 국민들이 통탄하고 있다"며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질병관리본부는 삼성서울병원에 대해 치외법권 지대처럼 돼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전체 환자 122명 중 삼성병원이 55명인데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외래 환자 1명이 또 확진자가 됐는데 걱정스런 사태에 와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삼성병원은 1번 환자에 대한 경험이 있으니 14번 환자가 왔을 때 적어도 어느 병원을 경유했는지 등을 조사해 경계심을 가졌어야 한다"며 "질병관리본부와 병원이 이 같은 경계심이 없어 초동대처에 완전히 실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컨트롤 타워 부재로 혼란 부추겨"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컨트롤 타워 부재로 인해 관련 정부 부처 간 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특위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이명수 의원은 "메르스 관련 주요 기관이 서울과 세종, 오송 등 분산돼 있어 산만한데 그런 점도 약점이 될 수 있다. 약점이 되지 않도록 컨트롤 타워 기능을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김상희 의원은 "보건복지부와 국민안전처가 각각 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이원화 문제 아니냐"며 "전체적으로 컨트롤 타워가 있어야 하다.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이 진행하는 일일점검회의가 컨트롤 타워인지. 알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정진후 의원도 "최 총리 대행은 심각 단계에 준해서 조치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렇게 안 되고 있다"며 "중대본을 구성해 컨트롤 타워가 돼야 하는데 스스로 혼란에 빠졌다"고 말했다.

◇학교 휴업 조치 놓고 여야 이견

여야 의원들은 이날 메르스 사태로 인한 학교 휴업 조치를 유지해야 할 지 여부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였다.

여당은 학교 휴업 조치가 오히려 국민들의 불안을 증폭시키는 만큼 중단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야당 의원들은 학부모들의 우려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휴업 중단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은 "전염병이 발생하면 휴업에 관한 원칙이 있다. 경보가 관심과 주의 일 때는 전면 휴업하지 않고 경계로 격상되면 휴업하고 심각 단계에 이르러야 전국적으로 휴업한다"며 "그 시스템마저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메르스는 19세 이하의 발병률이 2~3%다. 학교 내 확산 가능성은 적으나 학부모들이 불안한 만큼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 이 같은 차원에서 고려할 수는 있을 것"이라면서도 "전면 휴업과 휴교는 국민 불안을 조장할 수 있는 만큼 여러 사항을 고려해 시행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이명수 의원은 "휴업에 따른 여러 문제가 있다. 실제로 휴업할 경우 학생들이 어디 가서 뭐하고 있는 지 등을 보완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신상진 의원도 "휴업 시 맞벌이 부부에 대한 지침은 있는 것인지, 돌봄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면 발열체크를 하는 등 관리하면서 학교에 등교시키는 어떤지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정의당 정진후 의원은 "국제보건기구(WHO) 관계자가 휴업 중단을 권고했는데 이는 불필요한 언급이며 오히려 더 큰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특이한 간병제도가 메르스 확산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공기감염의 위험도 있는데 이런 것은 왜 대처를 안 하지는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이어 "휴업이 시작된 시기는 이미 3차 감염이 시작돼 확진환자가 무더기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었다"며 "확진환자가 나오는데 어떤 부모가 자식을 학교에 보내려고 하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불신을 잠재우고 공포를 해소하는 것이 정부의 대책이지 무조건 휴업을 하지 마라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휴업하지 않아서 발생한 불상사는 누가 책임 질거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 참석한 국민안전처 이성호 차관은 메르스 확산 상황에서 기본 수준의 국민행동요령을 담은 긴급재난문자를 보내 논란에 휩싸이자 "(행동요령)실천을 강조하기위해 보낸 것"이라는 해명을 내놨다.

그는 "(문자메시지 내용을)모르는 국민은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인데 이게 안된다. 그래서 실천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은 3차 감염을 확산시킬 슈퍼전파자로 대전 을지병원에서 사망한 90번 환자와 함께 서울 양천구의 메디힐병원과 경남 창원의 SK병원을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 본부장은 3차 슈퍼전파자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90번 환자에 대한 새정치연합 김영환 의원의 질문에 "거기도 후보 중 한 명"이라고 대답했다. 이어 "그 외에 두 군데 더 슈퍼전파자 가능성이 있는 분들이 있다"며 "서울 양천구 메디힐병원과 경남 창원의 SK병원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