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이 14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윤소하, 민주평화당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문희상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5당 원내대표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회동을 가졌다.

특히,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 원내대표는 문 의장과 별도로 만나 바른미래당 손학규, 정의당 이정미 대표의 단식중단 방안을 두고 대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원내대표는 임시국회 개회 여부와 개회 시 안건 등을 논의하고 나서 “오후에 공식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도 오후 논의 재개 방침을 확인했다.

여야는 오전 만남에서 12월 임시국회 소집 필요성에는 공감했지만 중점 안건에서 이견을 보였다고 김관영 원내대표가 설명했다.

특히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을 놓고 한국당은 관련 법안 처리를 12월 임시국회 소집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했지만, 민주당은 내년 1월까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논의를 지켜보자는 입장을 내놓았다고 김관영 원내대표는 덧붙였다.

12월 임시국회 개회시 의제와 관련해 민주당은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유치원 3법’을 비롯한 민생법안 처리에 주력하고, 한국당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를 집중적으로 다룬다는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 또 야 3당은 선거제 개혁 문제를 12월 임시국회의 최우선 현안으로 꼽고 있다.

여야는 14일 오전 선거제 개혁과 12월 임시국회 소집 문제를 논의했으나 합의하지 못해 오후에 다시 만나 이견 절충에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