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환경 개선 및 지하수, 토양 등 2차 환경오염 피해 예방

[시사매거진/전북=오운석 기자] 전북도는 새만금 유역 수질 개선 및 농촌지역 주거환경 개선을위해 새만금 유역 내 폐축사 환경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그동안 한센인촌 왕궁지역 및 김제용지역과 동진강 유역 폐축사 363천㎡에 534억원 사업비를 들여 철거사업을 진행한 결과 농촌지역 악취 저감과 생활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어 ‘19년부터 새만금 유역 전 지역으로 확대 추진한다.

그동안 농촌지역에 장기간 흉물로 방치된 폐축사로 인해 농촌지역 이미지 훼손과 지하수, 토양오염 등 2차 환경오염 피해 우려로 그동안 폐축사 인근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어 오고 있어,

‘19년도에 우선적으로 폐축사 철거를 희망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사업비 11억을 투입하여 12천㎡ 23개소 폐축사를 철거하고, 일부 지역에는 나무를 식재하여 주변 환경 등을 재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새만금 유역에는 1,490개소 1,054천㎡ 폐축사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나, 축사는 개인소유의 재산이기 때문에 행정에서 마음대로 할 수 없고 해당 농가에 문자메시지와 SNS홍보, 현수막게시 등 홍보를 통해 폐축사를 철거하고 새로운 활용방안을 모색 중이다.

폐축사를 철거하게 되면 관련 조례 등에 따라 다시 축사로 사용 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져 가축사육두수 증가요인 제거와 방치된

축사로 인한 환경오염 피해(토양, 지하수 등)를 줄일 수 있어 주거 환경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도 관계자는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우범화 우려가 있는 폐축사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철거를 장려해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