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민원행정발전 유공(원스톱민원창구)’ 우수기관 선정...국무총리 표창 수상

양주시청 전경 <사진제공=양주시>

[시사매거진=홍승표 기자] 경기 양주시가 2018 민원행정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받게 됐다.

양주시는 오는 19일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2018년 민원행정발전 유공(원스톱민원창구)’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민원행정발전 유공은 신속한 민원처리와 민원 접근성 향상을 위한 원스톱민원창구 설치 및 기능 강화 기관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해 선정한다.

심사 항목은 민원업무 처리상황, 민원처리 만족도, 민원시책 추진 의지와 관심도 등이며 이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시는 ‘신성장 새지평 감동도시 양주’ 조성을 위해 출생아 기본증명서 무료발급 시범사업 추진을 비롯해 원스톱안심상속, 원스톱행복출산 등 각종 민원업무 분야의 근본적 개선을 통한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중이다.

특히,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외국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원스톱 민원시책을 적극 추진하는 등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민 중심의 신속‧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쳤다. 

특히 복잡한 민원처리 방식과 각종 민원행정 처리 절차를 개선해 온 노력들이 이번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입장에서 민원업무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민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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