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정상급 지도자 장례식 참석, 이번이 처음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9일 리콴유(李光耀) 싱가포르 초대 총리의 국장(國葬)에 참석하기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한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브리핑을 열어 "박 대통령은 오는 29일 오후 2시 싱가포르 국립대학에서 개최되는 리 전 총리의 국장에 참석하고 리 전 총리의 아들인 리센룽(李顯龍) 총리 등 유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키로 했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이어 "리 전 총리는 싱가포르 건국의 아버지로서 도시국가 싱가포르를 세계 속의 물류·금융허브이자 선진국으로 도약시킨 세계적인 지도자일 뿐만 아니라 한국을 여섯 차례나 방문하는 등 우리와 각별한 인연을 가진 인사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해외 정상급 지도자의 장례식에 참석하는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싱가포르의 국부(國父)로 추앙받는 리 전 총리는 1990년까지 31년 간 싱가포르를 통치해 세계적 무역·금융센터의 하나로 발전시킨 인물이다. 이날 새벽 향년 91세로 별세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싱가포르 국민들에게는 추앙받는 지도자이며 세계 지도자들에게는 큰 귀감이 된 리 전 총리의 영원한 안식을 기원한다"는 내용의 애도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1979년 10월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리 전 총리와의 만찬시 처음으로 리 전 총리를 만났다.

이어 지난 2006년 5월에는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 자격으로 리 전 총리를 면담했고 2008년 7월에는 싱가포르를 방문해서 면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