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학계, 연구기관, 경제․유관기관․관련단체 등 각계각층 학식과 경험, 전문성과 현장경험자 구성

[시사매거진/전북=오운석 기자] 전북도는 12일(수) 전북 경제활력화 추진협의회를 출범하고, 민선 7기 경제성장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화 추진 첫 행보를 시작했다.

「전북 경제활력화 추진 협의회*」는 도민이 체감하는 지역 경제성장 성과부족과 민생의 어려움 지속으로 경제활력이 급격히 저하되고 있는 현실에서 경제전문가와 현장의 관계자가 참여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협의기구이며, 도의회, 학계, 연구기관, 경제․유관기관․관련단체 등 각계각층에서 학식과 경험, 전문성과 현장경험이 풍부한 민간위원과 도 관련 실․국장으로 구성됐다.

* 총 26명 (위촉직 22명, 당연직 4명/ 위원장 정무부지사)은 이날 출범식에 이어 첫 회의에서는전북 경제산업 정책방향과경제활력화 종합대책안에 대한 자문과 협의가 활발히 이뤄졌다.

국내․외 및 전북경제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정부정책에 대응한 부문별 주요정책에 대해 추진방향 설명 및 추진대책에 대한 의견수렴과 이행에 따른 협조를 당부했다.

농생명․신재생에너지․상용차 등 도정 3대 핵심정책의 진화를 일자리 창출로 연계하고, 지역여건에 특화된 ‘전라북도 Brand 일자리’사업 발굴 시행으로 일자리 정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며,

수요자 중심의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과 성장잠재력이 있는 지역 강소기업을 육성하고, 자금지원 확대, 수출 다변화 지원, 기업맞춤형 인력양성으로 지역 인재의 고용기회를 확대하고

영세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특례보증 이차보전 확대, 노란우산공제 가입 지원 등 실질적 지원 강화 및 소상공인의 실태조사를 통해 지원정책을 지속 발굴 추진하며,

단기적으로는 주력산업의 위기극복과 지역 산업구조 다양성을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4차 산업혁명기술 및 산업 육성방향에 부합하는 전북의 미래 성장 동력 산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중공업 군산 조선소 일시가동 중단(‘17.7)과 GM 군산공장 폐쇄(’18.5)로 산업․고용위기지역 지정 이후 추진상황과 향후대책을 공유하며, 기업유치와 각종 경제산업 정책사업 추진을 위해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 지속 건의와 GM군산공장 활용을 위해 국내외 메이저급 기업유치 활동 및 지원사업 추진관련 행정절차를 신속 이행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경제활력화 추진협의회 운영계획을 설명하면서 협의회는 정책기관과 실질적인 소통채널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국내․외 경제산업 동향에 대응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에 대한 자문 및 협의 등을 통해 합리적인 합의를 형성하는 민-관 협력의 또 다른 모범사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도민의 수요에 맞는 정책실현을 위한 거버넌스 기구 역할이 요구되어 전북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생동감 있는 도정 추진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날 출범식에서,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도민들이 체감하는 경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전북경제 활력회복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면서, 전북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더불어 성장하는 상생경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도민 역량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번에 구성된 협의회가 도민과 함께 지역특성을 반영한 경제활력화 정책을 발굴하고, 실천방안을 마련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한다“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미래 신성장동력사업을 포함하여 중소기업 육성, 소상공인 지원 강화, 산업구조 고도화 등 지역경제의 체질개선과 생태계 구축으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대책 마련에 적극 지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전라북도는 경제활력화 대책의 부문별 세부 시행과제 이행 관리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추진단계에 따른 체계적인 홍보를 실시하여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용․경제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