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33개 주요수술 통계 총괄해 담아

[시사매거진=홍승표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은 12일 2017년도 건강보험 및 의료급여 진료비 지급 상세자료를 분석해 담은 '2017년 주요수술통계연보'를 발간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2017년 주요수술통계연보'는 통계법 제18조에 의한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승인번호, 제350004호)로, 국민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33개 주요수술에 대한 통계를 총괄해 담았다.

특히 국내에서 시술하고 있는 수술 중에서 보건의료정책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통계연보 분석은 환자의 진료일이 2017년인 입원 진료비청구명세서를 대상으로 했다.

통계연보에 들어간 33개 주요수술은, OECD가 수집하는 백내장수술, 편도절제술, 관상동맥우회수술 등 15개 수술과 환자의 의료비 부담이 크거나 최근 수술인원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치핵수술, 일반척추수술, 뇌종양수술, 위 절제술 등 18개 수술이다.

특히, 제작과정에서 수술명칭과 해당 수술코드를 병원 심사관계자 및 전문의학 학회에 검증함으로써 통계의 품질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한편, '2017년 주요수술통계연보'는 열린 정부를 표방하는 정부의 취지에 따라 모든 이용자가 손쉽게 접근해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아울러,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시스템 KOSIS에도 DB 자료를 구축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