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ISO 약가협상체계 국제표준 인정받아
상태바
건보공단, ISO 약가협상체계 국제표준 인정받아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8.12.1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갱신 심사 통과

[시사매거진=홍승표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은 공단의 약가협상체계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갱신 심사가 통과됐다고 10일 밝혔다.

공단은 국제품질경영시스템인 ISO 9001을 지난 2011년 12월 최초 획득한 이후 8년 연속 인증심사에 통과하며 지속적으로 약가협상 업무의 신뢰성을 국제표준으로 인정받게 됐다.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이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실현 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해 인증해주는 제도다.

약가협상은 정부가 지난 2006년 12월 ‘약제비적정화방안’을 시행하면서 신약 등의 요양급여 시 건보공단과 제약사간 협상을 통해 치료적·경제적 가치가 입증된 의약품에 한해 등재토록 한 것이다.

약가협상의 절차 및 과정 등을 규정한 ‘약가협상시스템’의 최초 인증 후 매년 사후 심사를 받아 인증을 갱신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IOS 9001 인증을 통해 약가협상업무의 투명성과 일관성, 고객만족 노력이 국제표준으로 인정받아 대내외 신뢰도가 향상됨은 물론 지속적인 재정절감을 위한 객관적인 체계를 갖추게 됐다.”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공정하게 약가협상 업무를 수행해 국민의 약제비 부담 완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