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 컴퓨터 바탕화면서 'IS추정 깃발' 확인

   
 

터키와 시리아 접경지역에서 실종된 한국인 10대의 컴퓨터 바탕화면에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의 깃발 사진 파일들이 발견됐다.

18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실종된 A(18)군의 컴퓨터를 분석한 결과, IS대원으로 추정되는 4명이 각자 소총을 들고 IS깃발로 추정되는 물체를 들고 있는 사진이 바탕화면에 있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터키 킬리스 호텔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0일 아침 하얀 마스크를 쓰고 나갔다며, 함께 투숙한 B씨가 'A군이 핫산을 만나러 갔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해졌다.

이에 따라 A군이 단순 터키여행을 목적으로 시리아 국경지대인 킬리스(Kilis)로 이동한 것이 아니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 A군이 터키 국경을 넘어 시리아로 이동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한편 경찰은 A군의 컴퓨터와 SNS계정을 중심으로 A군이 터키여행을 하게된 정황에 대해 집중 조사 중이다.

특히 A군이 '핫산'이라 이름의 인물과 수개월간 이메일을 주고받은 점, 외신에 나온 'A군의 IS가담설' 등 언론에서 보도된 모든 가능성에 대해서 확인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A군이 실종된 킬리스 지역은 국경지대로 일반인이 여행을 목적으로 방문하는 곳은 아니다"라며 "지금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터키 여행지역으로 킬리스는 남득하기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여행을 처음가는 A군이 킬리스지역을 갔다는 것부터 석연치 않는다"며 "모든 부분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두고 전부 확인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외교부 및 경찰 등에 따르면 A군은 현재 학교나 직장에 다니지 않는 상태로, 어머니의 지인으로 알려진 B씨와 함께 지난 8일 터키 이스탄불에 입국했다.

이후 10일 시리아 국경에 인접한 터키 남부도시 킬리스(Kilis)에서 혼자 호텔을 나선 뒤 연락이 두절됐다. 이에 B씨는 12일 주터키 한국대사관에 A군의 실종 사실을 알렸다.

대사관은 연락을 받은 직후 터키 경찰에 실종신고를 했다. 아울러 대사관 직원들을 현지로 보내 현지 경찰과 함께 A군의 소재를 파악 중이지만, 현재까지 소재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