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은 높이고 유통비용은 낮추고’
파우더 상태의 천연팩과 마스크를 주력 품목으로 하는 한방미인화장품(www.hanbangmiin.co.kr/053-652-0006)은 지난 1985년 이후 최고의 원료를 아끼지 않고 과학적인 배합을 통해 생산해낸 우수한 품질의 제품으로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세계 유수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의 품질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 한방미인화장품. 20여년동안 꾸준히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온 한방미인화장품의 이성하 대표를 만나 보았다.

고(高)품질 저(低)가격으로 인지도 넓혀
최근 피부와 미용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남녀 할 것 없이 피부에 좋다는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이들이 주로 구입하는 고가의 화장품은 명품이라 일컬어지는 외국의 수입화장품이다. 그러나 실제로 국내에서 명품으로 불리는 고가의 외국화장품들 중에는 현지의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제품도 적지 않아 그 실정이 안타깝다. 또한 일부 수입 화장품은 유통 경로상의 마진뿐만아니라 제품의 효능과 질에 비해 가격이 터무니없이 부풀려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수입 화장품을 비롯한 국내 대기업 위주의 화장품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장품 업계에서 한방미인화장품은 20년 가까운 세월동안 틈새시장을 겨냥, 독자적인 기술력과 최상의 품질로 국내산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몇안되는 회사 중의 하나이다.

현재 한방미인화장품에서 제조되는 화장품 중 가장 주력상품은 파우더 상태의 천연팩과 마스크종류다. 파우더 상태의 한방팩은 자연에서 생산되는 천연재료를 이용함으로써 우리나라 여성들의 피부 체질에 적합하며 피부에 부드럽고 순하게 작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석고 마스크를 이용할 경우 노화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잔주름을 제거, 늘어진 피부에 탄력을 주며 트거나 갈라진 피부를 회복시킨다. 한방미인화장품은 미국, 프랑스, 스위스, 일본, 독일 등지의 세계에서 유명한 화장품 원료회사에서 직접 수입한 원료만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모든 제품은 출시되기 전 의뢰기관으로부터 철저한 피부 자극도 테스트, 중금속 테스트를 받는다. “지난 20여년간 포장이나 광고를 통한 홍보를 단 한번도 하지 않고 오직 제품의 효능과 효과만으로 고객들로부터 인정받아 오늘날에 이르렀습니다. 남들보다 늦게 가더라도 정도를 걸어 왔으며 앞으로도 신뢰와 정직을 바탕으로 묵묵히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품질로 인정받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러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한방미인화장품은 99년엔 한국화학시험연구원으로부터 Q마크 품질보증 생산업체로 선정되었으며 지난 2001년에는 ISO 9002 품질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한방미인화장품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들은 일반 고객들 보다 전문가들로부터 더욱 인정을 받고 있다. 실제로 한방미인화장품의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고객은 바로 피부관리실의 프로 피부관리사들이다. 이들 전문가들은 메이커에 큰 비중을 두는 일반인들과는 달리 오로지 제품 자체의 질적인 면만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한방미인화장품의 뛰어난 품질력을 상당히 신뢰한다고 한다. 또한 타제품에 비해 제품의 품질면에서의 효과는 뛰어나면서 유통 구조상의 문제를 해결하여 그 거품을 완전히 뺀 저렴한 가격은 한방미인화장품 또 하나의 경쟁력이다. 이성하 대표는 “화장품의 가격에 따라 질적인 부분이 조금 차이가 나긴하지만 가격에 비할만큼 두드러진 것은 아닙니다. 보통은 제품의 메이커나 비싼 용기때문이죠. 저희는 그런 거품을 빼고 좀 더 품질적인 면에 신경을 썼습니다. 저희 제품을 사용하는 피부관리실의 관리는 한번만 받아봐도 눈에 두드러질만큼 효과가 출중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들과의 질적인 싸움에서 확실한 입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며 제품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보통 사장이라면 양복에 넥타이를 매고 사무실에 앉아있는 것이 당연할 테지만 이성하 대표는 끊임없는 제품에 대한 열정으로 공장과 사무실을 바쁘게 오고 간다. 이미 피부모발과 화장품 분야에서 2개의 석사학위를 받았지만 아직도 그는 배움에 대한 갈증으로 숙명여대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현실에 안주하거나 과거와 같은 주먹구구식의 경영에서 탈피하기 위해서는 CEO 스스로가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 국내뿐만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기업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피부전문가들이 인정한 제품
“오직 신뢰와 진실을 바탕으로 묵묵히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여 인정받을 수 있는 화장품제조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방미인화장품의 이성하 대표는 항상 직원들에게 ‘우리가 곧 소비자’ 라고 강조한다. 역지사지(易地思之)로 입장을 바꿔서 소비자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면 어떤 점이 부족하고 어떤 점이 탁월한지 판단이 수월하다는 것이다. 또한 항상 20년을 한결같은 마음으로 원료 하나를 선정하고 배합하더라도 이대표 본인이 직접 꼼꼼히 챙기고 있다. 이성하 대표가 또 한가지 강조하는 것은 A/S문제. 이대표는 전자제품에만 A/S가 있는 것이 아니라며 화장품 업계에서도 A/S는 확실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조금의 하자라도 발생할시 100% 책임환불, 교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많은 화장품 회사들이 피부와 맞지 않는 경우 교환 또는 환불이 가능하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그 절차가 까다롭고 그 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한방미인화장품은 고객의 클레임(claim)이 걸리면 차근차근 제품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후 100% 교환 또는 환불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항상 제품 하나하나를 제조할때 정성스럽게 제조하기 때문인지 반품율은 전체의 0.3%도 채 되지않습니다. 고객들의 입장에서 제품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할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고객우선주의와 변하지 않는 품질력, 또 10년이상 변동없는 가격때문에 한방미인화장품의 한번 고객은 곧 평생고객이 된다. 항상 성실한 배움의 자세로 제품 제조에 임하는 이성하 대표. 그가 이끄는 한방미인화장품이 세계 유수의 파우더팩과 마스크 분야의 화장품제조회사와 어깨를 견주는 품질력과 기술력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 미래의 일익을 담당해 주길 기대해본다.
문의:www.hanbangmiin.co.kr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