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북러는 가까운 이웃""

   
 

북한이 19일 김정은 특사 최룡해 조선노동당 비서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예방 사실을 보도하며 푸틴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후 "김정은 동지의 특사로 러시아연방을 방문하고 있는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며 당 중앙위원회 비서인 최룡해 동지가 18일 크렘린 대궁전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연방 대통령을 만났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최룡해는 김정은의 친서를 푸틴 대통령에게 전달했고 푸틴 대통령은 김정은에게 사의를 표했다.

푸틴 대통령은 고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과 회담을 떠올리면서 "러시아와 조선(북한)은 가까운 이웃이며 오랜 친선협조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조선에서 모든 일이 잘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두 나라 사이의 호혜적인 협조를 보다 발전시킬 수 있는 방도들을 적극 탐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최룡해는 "뜻 깊은 다음해에 조·러 두 나라 사이의 친선협조 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로 확대·발전시켜 나가자"고 화답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은 전했다.

이번 회담에는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노광철 조선인민군 부총참모장, 김형준 러시아 주재 북한특명전권대사와 유리 우샤코브 대통령 보좌관, 이고르 모르굴로프 외무성 부상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