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혁신 성장 강화를 통한 강소기업 육성, 일관지원 체계 구축

【시사매거진/전북=오운석 기자】 전북도는 23일 경제산업국장 주재로 지역산업 총괄위원회를 개최하고 2019년도 전라북도 지역산업 진흥계획(안)을 확정하였다.

지역산업 진흥계획은 주력산업 및 비R&D 정책사업에 대한 내년도 중점 추진방향 및 예산투자계획 등 지역산업 및 기업 육성에 관한 계획으로 약 197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19년 지역산업 진흥계획은 ‘전라북도 중소기업 혁신성장 강화를 통한 강소기업 육성’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집중지원 기업 타겟팅을 통한 우수기업 발굴 및 육성, 전라북도 수출 특화형 강소기업 육성이라는 운영전략을 수립, 이를 통해 중소기업 성장환경 구축을 전략 목표로 설정하였다.

전북도는 17년 군산 현대중공업 조선소 가동중단, 18년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지역 내1, 2차 협력업체 및 전·후방 연관기업의 경영 어려움 확대로 인한 지역경제의 위기감이 크게 고조되고 있고, 대기업에 대한 수출의존도가 높은 경직적 수출 구조로 인하여 수출액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주력산업 여건 및 현황, 타겟기업군을 분석하여 산업별 포지셔닝(고부가가치, 산업다각화, 융복합 등)을 설정, 중점 육성방향을 도출하였고,

자동차 및 조선연관 기업대상 집중적 지원체계 확대, 국가혁신클러스터 및 스마트팜 혁신밸리 추진 등 전북 농생명 산업육성을 통한 새로운 기회를 확보함에 따라 기존 주력산업+융·복합 산업으로의 구조고도화·사업다각화를 통한 미래 먹거리를 발굴·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