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스포츠마케터 양성 위한 재능기부 프로젝트


   
 


















지난 9월27일, 우리나라 스포츠마케터 1세대인 김재현 박사의 토크콘서트 ‘날개를 달다’가 논현1문화센터 대강당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스포츠마케팅·컨설팅 전문기업 ㈜GSM 주최로 진행된 토크콘서트는 이번이 4회째, 횟수를 거듭할수록 탄탄한 구성과 내용, 재미와 비전을 더해가며 재능기부 프로젝트의 롤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고등학생, 대학생 및 일반인 2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콘서트는 김재현 체육학 박사 사회로 신용문 아나운서(리드커뮤니케이션 실장/ 케이지 아나운서), 김주영 교수(용인대학교 격기지도학과)가 ‘프로스포츠와 스포츠마케팅’이라는 주제로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전달했다.

K-1, ROAD FC 등 각종 격투기 대회에서 케이지 아나운서로 활동해온 신용문 아나운서는 국내외 격투스포츠 시장의 현황과 과거 자신이 진행에온 격투 스포츠 이벤트와 마케팅 사례들을 소개했다. 또한 로드FC를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에 대해 “알고보면 격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대중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늘 노력하는 단체“라며 “시작한지 3년 만에 약 20차례의 대회를 개최한 국내 유일의 단체이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만큼 향후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용인대학교 김주영 교수는 “과거 우리나라 최고의 인기스포츠가 복싱이었다”며 “복싱을 다시 부흥시키기 위해서는 스타플레이어의 육성, 정부의 지원, 대기업의 스폰서십 그리고 대중의 관심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내년부터 도입되는 복싱 단증, 생활 체육 복싱 대회 개최, 한국복싱과학연구소 설립, 해외협력 교류 등의 활성화를 위해 스포츠마케터로서 의 열정과 사명감을 가져야 복싱이 제2의 부흥기를 맞을 수 있다고 밝혔다.

스포츠마케터가 나아갈 방향과 비전 제시하는 김재현 박사

김재현 박사의 강의는 격투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 영상으로 시작되었다. 영상이 끝난 후 “스포츠가 주는 감동 때문에 기업들은 스포츠마케팅에 열광하고 있다”며 “스포츠마케터라면 제공되는 서비스보다는 무대, 유니폼 등의 광고와 같은 비즈니스적인 요소를 바라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스포츠마케터’로서 국내 최초로 스포츠 단체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례들을 통해 비인기 스포츠 종목의 열악한 현실과 함께 미디어 노출, 대중의 관심 및 기업의 후원 유치 활성화를 위한 해법을 제시했다.
김재현 박사는 “다가오는 연말에는 예비 스포츠마케터 1,000명의 사전설문 조사를 통한 ‘스포츠마케팅 어워드’와 함께 1회부터 4회까지 진행했던 모든 게스트와 참가자 500여 명을 초대해 대형 이벤트를 개최 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앞으로 행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번 4회 행사는 공식 홈페이지(www.nalda.kr)를 통해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