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인권문제, 대북 정책의 핵심 아젠다"

   
▲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43회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제기한 북핵 및 북한 인권문제와 관련해 "북한의 반발이 두려워 이 문제들에 대해 소극적이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핵문제와 북한 인권문제는 평화롭고 행복한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우리 대북정책의 핵심 아젠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번 순방 중 유엔 총회를 비롯한 각종 회의에서 우리의 평화통일 정책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에 대한 비전에 대해 많은 공감대와 지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특히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은 매우 컸다"고 소개했다.

이어 "북한 주민의 삶이 나아지고 바뀌도록 하는 것은 통일의 중요한 목표일 뿐 아니라 평화 통일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도 북한 인권 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며 "북한이 연일 저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맹비난을 거듭하는 것은 그만큼 인권 문제가 아프고 가슴을 찌르는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 인권법도 이미 다른 나라들은 제정이 됐는데 정작 우리나라에서는 10년째 국회에 계류돼 있다"며 "관련 부처에서는 앞으로 법이 통과되도록 노력해 주시고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 인권조사위원회 권고사항 등 이행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 북한 주민들의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