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19일 최종 보고서 채택 예정

   
▲ 중국과 북한의 접경지역인 압록강변에서 북한 의주군 주민들이 섬 지역인 방산마을로 가기 위해 배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북한이 유엔 인권이사회의 보편적 정례검토(UPR) 권고안 286개 중 113개 권고안을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18일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유엔 인권이사회 산하 보편적 정례검토 실무그룹은 권고안에 대한 북한 측의 반응을 담은 보고서에서 북한이 113개 권고안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소리에 따르면 북한이 이번에 수용한다고 밝힌 권고안에는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을 퇴치하기 위한 수단 강구, 어린이에 대한 신체형을 금지하는 법률의 제정과 이행, 모든 유엔 인권기구들과의 협력 확대, 모든 주민에 대한 식량권 보장 등 정치적으로 민감하지 않은 내용들이 포함됐다.

반면 북한은 사형 집행과 사형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 공개와 구금 시설의 수감자 명단 작성과 국제적십자위원회의 구금 시설 접근, 식량시장 개혁 허용, 자유시장 활동을 지원하고 합법화하기 위한 법률 개혁, 독립적인 언론매체 설립 허용 등 10개 권고안을 거부했다.

앞서 지난 5월초 실시된 심의에서 286개 권고안이 북한에 제시됐고 이에 북한은 80여개 권고안을 즉각 거부하면서도 나머지 185개 권고안을 검토한 뒤 결과를 내놓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오는 19일 열리는 회의에서 제2차 북한 보편적 정례검토 결과 최종 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