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3차 면담 성과 없을 시 4차 ,5차 면담 지속 의지

   
▲ 8월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박근혜 대통령 면담 요청, 수사권,기소권 보장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10일째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1일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측 유가족 대표단과 3차 면담을 갖고 세월호 특별법으로 인한 정국 돌파구 모색에 나선다.

지난 1,2차 면담에서 새누리당과 유가족들은 “오해와 불신을 상당 부분 해소했다”고 평가하면서도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유가족들은 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요구한 반면 새누리당은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지난 17일 여·야 합의안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특히 유가족대책위는 새누리당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더 이상 만나지 않겠다는 입장인 반면 새누리당은 여전히 여·야 합의안을 설득하는 수준에서 협의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난항이 예상된다.

앞서 유가족대책위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내일 가족들과 새누리당이 만나는 자리에서 며칠 전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가 얘기했던 ‘기존의 여야 합의안이 최대한 양보한 부분’이라는 말만 되풀이할 것이라면 더 이상 면담을 지속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공식적으로 전달 받은 바 없다”며 “유가족들이 위헌적인 수사권과 기소권 주장을 계속한다면 논의 진행이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내일 (유가족들이) 새로운 제안을 하면 그에 맞춰서 새로운 협의를 진행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특히 새누리당은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구성되는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세월호 유가족 측의 요구에 대해 “위헌적인 수사기구 창설은 불가능하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아울러 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을 부여하는 문제와 수사권·기소권을 유가족들이 행사할 수 있는 수준의 특별검사 선임권을 넘기는 문제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새누리당은 1일로 예정된 유가족 대표단과의 3차 면담에 성과가 없을 경우 여·야·유가족으로 구성된 3자 협의체에 응해야 한다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요구에 대해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향후 4차, 5차 면담을 지속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