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추혜선 국회의원(사진_추혜선 의원 블로그)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2017년 10월 12일 법원의 회생절차를 종결하고 정상적인 기업으로 시장에 복귀한 삼부토건이 다시 기업사냥꾼에 의해 공중분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감독 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전국건설노동조합, 전국건설노동조합 삼부토건지부, 삼부토건 우리사주조합, 약탈경제반대행동, 사회연대포럼은 16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업을 재물로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소액주주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노동자들의 삶의 터전을 황폐화 시키며 우리 사회 일자리 지키기의 걸림돌인 기업사냥꾼과 그 협력집단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금융감독당국의 실효성 있는 예방적 감시활동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국내 토목건축공사업 1호 면허를 취득하고 경인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서울 지하철 1호선, 장충체육관 등 각종 공사에 참여했던 삼부토건은 재무구조 악화로 인해 법원의 회생절차를 통해 디에스티로봇에 의해 인수되었으나, 디에스티로봇의 회장으로 주장하는 김진우 등의 불법행위로 인해 지난 3월 검찰과 금감원에 고발되었고, 현재 해당 사건에 대해서는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주식회사 우진이 우진인베스트PEF를 통하여 삼부토건을 인수했다고 주장하면서 삼부토건의 경영행위에 관여하고 있다. 그러나 주식회사 우진은 우진인베스트PEF의 재무적투자자(LP)이고, 우진인베스트PEF의 업무집행사원(GP)은 제이씨파트너스로 되어 있기 때문에, GP가 아닌 우진이 삼부토건의 경영행위에 관여하는 것은 자본시장법 위반에 해당된다.

이 과정에서 DST로봇이 삼부토건을 인수할 당시 컨소시엄의 업무집행사원인 제이스톤파트너스와 우진인베스트PEF의 업무집행사원인 제이씨파트너스는 사명을 바꾼 사실상 동일한 회사로, DST로봇의 배후의 기업사냥꾼이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자, 주식회사 우진을 이용하여 삼부토건 인수를 시도하고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추혜선 의원은 “기업사냥꾼들의 이런 행태는 기업을 병들게 할 뿐만 아니라 한국 자본시장의 발전도 저해하는 요인”이라면서 “금융당국이 삼부토건을 배경으로 벌어지고 있는 자본시장법 위반행위를 철저히 조사해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삼부토건지부 박명호 지부장, 김영석 수석부위원장, 백병운 조직부장, 삼부토건 우리사주조합 송호연 자문역,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홍순관 위원장, 박인종 부위원장, 이대열 조직실장, 약탈경제반대행동 홍성준 사무국장, 사회연대포럼 김욱동 운영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