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전진홍 기자] 최근 출시하는 모바일 게임들의 시스템 내에는 인앱(게임내) 유료결제 상품들이 존재한다. 유료결제 상품으로 인한 게임 내의 밸런스 붕괴로 신규유저의 게임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다. 지나친 과금 시스템으로 인해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구글환불이나 애플 앱스토어의 애플환불을 받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또한,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 내의 영화, 도서 등 클릭 실수로 인한 결제, 또는 어린 자녀들의 실수로 인한 결제 등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한 환불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일반 개인이 환불 처리방식 자체가 상당히 까다롭다. 구글 및 애플 환불 처리자체가 국내업체가 아니다 보니 어려운 게 사실이다. 실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 환불을 받으려면 미국본사를 통해 영문으로 요청해야 한다는 점과 한번 거절을 받으면 절대 환불을 못하게 된다는 규정 등이 있어 소비자에게 불편을 넘어 불만사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또한 본사에서 답장이 와도 전문가가 아닌 이상 정확한 번역이 어려워 환불 진행을 포기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여 최근 환불대행을 진행시켜주는 업체를 이용하는 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어느 업체가 전문성을 띄고 있는 업체인지 알기란 쉽지 않다.

이에 전문환불대행업체 ‘환불나라’는 3년 이상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이른바 환불대행업체 장인으로써, 수많은 환불대행 업체들이 스타트업을 하고 있지만, 구글이나 애플의 미국 본사를 통해 환불대행을 스피드하게 진행하는 업체다.

‘환불나라’는 모바일게임 환불, 구글환불 방법 그리고 애플환불 방법도 일반인들에게는 쉬운 문제가 아니라고 한다. 때문에 환불 진행을 할 시 전문성을 띄고 있는 환불대행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합법적인 환불대행은 구글과 애플의 약관을 위반하지 않는 업체, 그리고 법인 이상의 규모를 가진 회사이다.

‘환불나라’는 국내 구글코리아를 통한 양산형 업체들은 구글플레이 스토어 환불의 경우 65일까지만 환불이 가능하지만, ‘환불나라’는 미국본사 환불대행 업체로서 일부 게임에 대해 120일까지 전액환불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미국본사를 통해 환불대행을 하고, 미국 AICPA 회계사 출신을 대표로 두고 있는 ‘환불나라’가 합법적인 업체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동종업계의 달인으로 통한다. 전문적으로 구글환불, 애플환불을 처리하는 정식 사업자 등록 업체로서 타업체와 다르게 구글은 120일까지 환불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환불나라의 관계자는 "‘환불나라’를 시점으로 음지에서 다루던 환불대행이 양지로 나온 것은 확실하다. 구글환불대행, 애플환불대행을 하는 업체 선택에는 고객의 결제액이 걸린 문제인 만큼, 신중하게 업체를 선택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피해방지를 위해 미국 본사 대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정식 사업자 등록업체라는 점을 확인 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프리카 대상 BJ들도 다수 후원하고 있는 ‘환불나라’는 3년 이상의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구글과 애플에 환불대행 서비스를 하고 있는 정식등록 사업체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