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세월호 진상조사 위해 특별법 받아들여야”

   
 

야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장관 임명강해 문제와 세월호 특별법 협상 난항 문제를 놓도 대여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낯 뜨거운 온갖 전력과 국회에서의 거짓말에도 불구하고 임명을 강행하려는 이유가 뭐냐”며 “국회 청문회 위증만으로도 국무위원 자격이 없다. 그럼에도 민심과 상관없이 나는 그냥 가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냐”고 비난했다.

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에게 “어제 김 대표를 비롯한 새 지도부가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문제 인사들을 다시 국회로 돌려보낸다는 대통령의 결정에 여당 지도부가 동의한 것은 아니라고 믿고 싶다”며 “여당이 대통령에게 아니라고 할 수 있어야 국회가 정상화된다”고 말했다.

안 공동대표는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 관해서 “세월포특별법 배상보상 문제와 의사자인정 규정 등에서 의견 접근이 되고 있지만 근본문제는 진상을 밝힐 수 있도록 강제권을 부여하는 것”이라며 “참사 원인과 책임을 분명히 밝히고 법적 책임을 지울 수 있도록 진상조사위원회가 법적권한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 “성역 없는 진상조사를 위해 국민과 야당이 요구하고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과 생존자들의 요구하는 특별법을 (새누리당은)반드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박 대통령의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 임명 강행 움직임에 “만약 정성근 장관을 껴안고 2기 내각을 출범시킨다면 2기 내각은 하자와 상처투성이의 심각한 절름발이 내각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지명을 즉각 철회하고 두달간 지속돼온 인사 참사를 마감하라”고 요구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만약 오늘까지 새누리당이 세월호 특별법에 응하지 않는다면 새정치민주연합은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또 “만약 (장관)임명을 강행한다면 이 정권은 대선공약 파기에 이어 거짓말을 즐기는 정권, 거짓말 장관에 거짓말 정권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승조 최고위원은 박 대통령을 겨냥, “박 대통령은 14일 새누리당 전당대회를 찾아 세월호 사고에서 드러난 적폐를 해소하자고 호소했는데 그 말씀이 끝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한 인사 결정은 적폐 자체였다”며 “바닥을 드러낸 강바닥을 청소할 기회라는 말은 허장성세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