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했던 일이 발생했다. 세월호 침몰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이 일반인 희생자들에 대한 정부의 무관심에 강력히 항의한 것이다.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는 지난 5월22일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정부는 세월호 침몰 참사 희생자들을 분류해 차별화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일반인·승무원 희생자들은 대부분 생계를 책임지고 있던 탓에 유가족의 피해가 막심하다. 정부와 여·야는 세월호 참사를 정쟁에 이용하지 말고 소외된 일반인·승무원 희생자 유가족에게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덧붙였다. 또 일부 안전행정부 관계자들은 일반인·승무원 희생자 유가족의 건의를 모르쇠로 일관했다고 주장하며 이들에 대한 처벌을 청와대와 정부에 촉구했다. 안행부 공무원이 일반인과 승무원은 단원고 학생보다 정부의 책임이 덜 하다는 회피성 발언을 한 것을 안산 유족들로부터 들었다고도 했다.
정부가 세월호 침몰 참사 추모공원에 안치될 대상을 단원고 학생들과 교사로 한정하고 있고, 일반인 및 승무원 희생자들은 추모공원에 안치할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앞서 지난 5월16일 진행된 청와대 유가족 면담에서도 일반인 유가족은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세월호 참사로 숨진 일반인·승무원 희생자는 모두 42명이다. 안산 단원고 학생들의 피해와 희생이 워낙 크다보니 이들의 고통과 절박함은 상대적으로 외면 받았다.
그들 각각의 사연도 가슴 아프긴 매한가지다. 환갑을 맞아 여행길에 오른 초등학교 동창들이 목숨을 잃었고, 제주도로 이사를 가던 도중 어린 딸만 살아남은 가족도 있다.
세월호 참사로 13년을 함께 살아온 남편을 잃은 부인 A 씨는 남편이 젊은 시절 사업에 실패해 재산을 차압당하면서 경제적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혼인신고를 하지 않아 아내는 보상금도 받을 수 없고, 시신도 발견한지 5일 만에 인계한 사연도 있다.
또 침몰 초기 승객을 버리고 탈출한 승무원이 대부분이지만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승무원도 있다. 하지만 사망한 승무원 유가족들은 승객을 버리고 탈출한 승무원에 대한 뉴스가 연일 보도되는 바람에 행여 숨진 가족이 구설에 오르내릴까 승무원이라는 사실을 입 밖에 내지 못했다. 사망한 가족에 대한 슬픔조차 감춰야 했던 것이다.
유가족들은 또 “일반인 희생자들이 대부분 생계를 책임지고 있어 유가족의 피해가 막심하다”는 현실적 어려움도 토로했다.
보상과 관련 정부는 ‘선 보상, 후 구상권 청구’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지금까지 세월호 참사 피해 보상액 산정은 사실상 손을 놓은 상태다. ‘구조’에 우선순위가 밀렸다 하더라도 더 이상 늦어지면 안 된다.
가족을 잃은 슬픔을 보상액으로 씻을 수 없겠지만 희생자 유가족들이 지금의 아픔을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토대는 만들어줘야 한다.
결국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이 직접 나서 눈물의 기자회견을 하게 만들었다. 세월호 침몰사고는 선주의 탐욕과 정부의 뒤늦은 대처가 빚은 인재다. 그 피해와 희생에 선과 후가 있어서야 되겠는가. 일반인 희생자도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억울하게 희생된 대한민국 국민이다. 아직 11명의 실종자와 그 가족들이 두 달이 넘게 팽목항에 있다. 참사 희생자들의 유가족에 대한 더욱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고 실종자 구조를 멈춰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정부는 일괄적인 사고 수습만 할 게 아니라, 학생 및 일반인 등 모든 희생자들을 확인하고 오랜 기간이 걸리더라도 모든 유족을 배려해 세부적인 상황을 파악한 뒤 체계적으로 수습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