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지 표기...승차거부 수단으로 악용된다는 점 이유 들어

[시사매거진=홍승표 기자] 서울시의회가 '앱택시 목적지 표기 기능 삭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특별시의회 교통위원회는 지난 2일 실시한 도시교통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증인으로 나선 ‘카카오모빌리티’와 ‘SK텔레콤(주)’를 상대로 앱택시 목적지 표기 기능을 삭제할 것을 촉구했다.

감사에서 교통위원회 위원들은 앱택시의 목적지 표기가 승차거부의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점을 삭제 호소의 이유로 들었다.

또 독점적 위치에 있는 카카오모빌리티가 목적지 표기 기능 삭제에 반대하고 있다는 점, 미비한 법제도를 이용해 사업성만 생각하는 사이 시민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입고 있다는 점 등을 주장했다.

이어 교통위는 “민간부문 사업이라 현재는 업계의 자율적 개선을 유도하고 있지만 시민들의 공분을 사는 일이 지속 발생하면 무거운 제도적 규제에 직면하게 될 것”을 경고하며 삭제할 것을 촉구했다.

증인으로 참석한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부사장은 “연내에 해결책을 마련해 서울시의회에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

SK텔레콤 여지영 상무는 “업계 전체가 목적지 표시 기능을 없앤다는 공감대와 동의가 있다면 동참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자료제공=서울특별시의회

한편, 지난 10월 30일 교통위원회가 의뢰해 실시한 ‘서울시 앱 기반 택시 목적지 정보 표기 관련 여론조사’에서는 응답 시민의 57.7%가 ‘앱택시에 목적지를 미리 지정하는 것이 택시기사들의 승차거부에 활용된다’고 답했다.

또한, 시민들은 ‘이동거리가 짧을 때(24.4%)’, ‘저녁 11시 이후에 호출할 때(0.56%)’, ‘외진 곳에서 호출할 때(14.7%)’ 순으로 앱택시 호출이 안 된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