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블루코리아 이수영 대표(사진_어반블루코리아)

[시사매거진=박성호 기자] 중국을 기반으로 한 왕홍 마케팅을 중점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는 어반블루 코리아 이수영 대표를 만나보았다.

어반블루 코리아에 대한 소개

어반블루 코리아는 서울에 있는 어반블루 그룹의 지사이며, 홍콩계 회사입니다.

중국 북경과 상해에도 지사가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여 맞춤형 미디어 통합 마케팅, 이커머스, 왕홍 실시간 라이브+제품판매, 한, 중 바이어 매칭 서비스 등을 주 업무로 사업영역을 확장 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젊은 기업으로써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일반 왕홍 마케팅과 달리 이커머스를 더한 마케팅 진행으로 라이브 진행과 제품판매를 동시에 이루어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북경 본사가 직접 계약한 다양하고 검증된 왕홍들이 한국과 중국 문화의 트반렌드를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니즈를 파악하고 충족 시켜 한,중 기업을 이어주는 교량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사가 보유한 왕홍이 국내에 미칠 영향력

최근 중국에는 ‘왕홍 경제’라는 단어가 생겨날 정도로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왕홍의 영향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왕홍은 온라인으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를 뜻하는데 현재 시장 규모는 1000억 위안 (약 1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반블루 그룹이 보유한 왕홍의 강점은 일반 왕홍과는 달리 왕홍+제품 홍보와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 짐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어반블루 코리아는 중국으로 진출하고 싶은 한국의 기업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왕홍을 활용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사가 보유한 약 500명 정도로 구성된 유학생(서울대, 성균관대, 경희대, 외대, 고려대 등) 및 중국의 왕홍들이 한국에서 라이브 방송 및 콘텐츠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국내시장은 물론 경제적 파급 효과도 상상을 초월한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추진중인 사업

현재 이커머스 왕홍마케팅을 중점으로 제품판매도 함께 진행중에 있습니다.

왕홍마케팅은 중국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신선한 마케팅이 중국 내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를 새롭게 주도하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파워블로거나 페이스북 광고 등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왕홍은 실시간 라이브 방송과 블로그로 온라인상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인터넷 스타들입니다.

특히 패션과 뷰티에서 두각되고 있는 상황이며, 신뢰성과 친숙함으로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접근하고 젊은 청년층 여성들을 타겟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며 순식간에 입소문이 퍼지는 등 엄청난 영향력을 바탕삼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들을 위하여 중국 왕홍과 바이어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한, 중 비즈니스 파트어 양산을 위한 박람회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

어반블루코리아는 한국에 있는 유학생 자원을 활용하여 구매대행, 역직구, 오프라인 뷰티클래스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한국과 중국 기업간에 상호 협력하고 모두에게 이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게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비록 영리수익을 목적으로하는 민간 기업이지만, 비영리적인 나눔과 기부 등을 통하여 국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익적인 역할을 하여 발전해 나아갈것을 약속드립니다.

내년에 계획된 박람회 및 중국인 유학생들과 오프라인 뷰티클래스 등의 행사를 진행하여 파트너들과 함께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모두가 공존하고 상생할 수 있는 젊은 기업을 만들어 내겠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