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일생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은 수없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경제는 우리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영역에 속한다. 우리 삶은 경제생활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제는 범위가 무척 광범위하기 때문에 쉽게 다가가기 어렵다. 이 책은 ‘전문적인 내용은 차치하고라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개념을 정리한 책은 없을까?’, ‘뉴스에서 나오는 용어만이라도 이해할 수 있다면 세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정도는 알 수 있지 않을까?’라는 고민에서 비롯됐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처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는 ‘몰라도 먹고 사는 데는 지장이 없지만, 알고 나면 세상을 좀 더 수월하게 살아갈 수 있는 지식’이 많이 존재한다. 그중 ‘경제’가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경제 개념을 ‘생활편’, ‘경제편’, ‘기타’로 나눠 일목요연하게 구성했다.

단순한 개념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그 경제 용어가 탄생하게 된 배경과 의미, 인과 관계 그리고 시대상까지 담아낸 책은 드물다는 점에 착안해 가능하면 짧고 간결하게 반드시 필요한 내용만을 서술했다.

이 책이 이 세상의 모든 경제 개념을 담고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적어도 세상을 넓게 바라보고 일상생활 속에서 경제와 관련된 문제에 부딪혔을 때 좀 더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데는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며,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의 일상의 삶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