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 10월부터 모든 출산가정에 산후조리도우미 이용 본인부담금 지원 90%로 대폭 확대

산후조리도우미 본인부담비용 지원 90%로 확대 [사진_중랑구청 제공]

[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10월부터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산후조리도우미 서비스 이용에 드는 본인부담금 90% 확대 지원에 나섰다.

구는 출산, 양육의 경제적 부담이 초저출산 원인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발 벗고 나선 것이다.

산후조리도우미 지원사업은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해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 양육을 돕고, 가사활동을 지원하는 출산‧양육 지원 사업으로, 보건복지부와 서울시에서도 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지원 대상과 지원 비용이 한정적인 것이 현실이다.

이에 구는 그런 한계점을 보완 해 보다 많은 주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인부담금을 90%까지 확대 지원 한 것이다.

일례로 지금까지 첫째자녀를 출산하고 10일 동안 산후조리도우미서비스 이용을 위해 약 52만원의 비용을 지불했다면, 이제 중랑구에서는 비용의 10%인 5만2천원만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는 특히, 이번 산후조리도우미 지원 사업 확대를 통해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그 동안 서비스를 이용 하지 못했던 저소득층 가정의 이용이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중랑구 거주 1년 이상 산모이며, 서비스 이용을 바라는 산모나 가족은 출산 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 후 30일 전까지 등‧초본 등 관계서류를 지참해 보건소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이번 산후조리도우미 비용 지원 확대가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실질적인 혜택이 되길 바란다.”며,“출산과 육아는 한 가정을 넘어 사회 전체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일인 만큼 앞으로 출산과 양육을 위한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