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50으로 반영, 10일 결과 발표

   
▲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오른쪽), 김한길 공동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와 관련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와 관련해 9일 여론조사와 당원투표를 실시한다.

새정치연합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문제와 관련해 '여론조사 50% + 당원투표 50%' 방식으로 무공천 철회 여부에 대한 의견수렴에 본격 착수했다.

전당원 투표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실시된다. 대상자는 지난해 4월1일부터 올해 3월31일 사이 한 차례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이다.

지난해 7월 전당원 투표 때와 동일한 기준으로 채택했고 ARS(자동응답 시스템) 방식으로 이뤄진다. 3~5차례 전화를 걸어 의견을 묻기로 했다. 새정치연합 권리당원은 36만~37만 명으로 추산된다.

국민여론조사도 실시된다. 조사대상은 전국의 만 19세 이상의 성인남녀 중 새정치민주연합의 지지자와 무당층이다. 국민여론조사는 전화면접조사로 진행된다.

표본추출은 지역, 성별, 연령별로 인구비례에 따른 할당추출법이 적용된다. 프레임은 가구전화 50%, 휴대전화 50%이다. 여론조사 기관과 유효표본수는 조사기관을 2곳을 선정해 각각 유효표본 1,000개씩 하기로 했다. 설문내용은 똑같다. 문항은 1개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결론은 양쪽 결과를 50%씩 반영해 결정된다.

새정치연합 전당원투표 및 국민여론조사관리위원회 이석현 위원장은 "9일 두 가지 조사를 실시해 10일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조사결과도 10일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