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계 로비 의혹 부인 "그런 일 할 시간 없다"

   
▲ 3,000억 원대의 횡령·배임 의혹을 받고 있는 강덕수(64) 전 STX그룹 회장이 4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다. 이번 수사는 김진태 검찰총장 취임 이후 첫 대기업 수사다
수천억 원대의 횡령·배임 의혹을 받고 있는 강덕수(64) 전 STX그룹 회장이 4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다. 이번 수사는 김진태 검찰총장 취임 이후 첫 대기업 수사다.

강 전 회장은 이날 오전 9시20분께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뒤 취재진으로부터 '횡령, 배임의혹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다만 정관계 로비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저는 전혀 그런 일을 할 시간이 없다”며 부인했다.

강 전 회장은 짙은 검정색 정장 차림으로 출두했으며 포토라인에서 잠시 사진촬영에 응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임관혁)는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강 전 회장을 상대로 그룹 내 각종 사업추진과 계열사 지원과정에서 부당한 지시가 있었는지, 회삿돈 횡령을 지시한 사실이 있는지 등에 대해 확인할 방침이다.

특히 강 전 회장이 STX중공업의 자금으로 재정난에 빠진 다른 계열사의 기업어음(CP)을 매입하거나 연대보증 등을 지시하는 등 계열사를 부당 지원하는 과정에서 회사 자금을 횡령한 의혹과 관련해 구체적인 액수와 조성 경위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강 전 회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해외 순방길에 여러 차례 동행하고, STX조선해양이 전세계적인 금융위기가 있었던 2012년에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으로부터 대규모 대출을 받는 등 이명박 정권과의 유착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검찰은 광범위한 압수물 분석과 계좌추적 등을 통해 강 전 회장과 주변 측근들에 대한 자금 흐름을 집중 분석했으며 거액의 회삿돈이 유입된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밤 늦게까지 강 전 회장을 상대로 강도높게 조사한 뒤 재소환 또는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STX중공업으로부터 강 전 회장 등 전 경영진 5명에 대한 수사의뢰를 받고 지난 2월17일 강 전 회장의 자택과 (주)STX, STX조선해양, 팬오션, STX중공업, STX건설, STX에너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