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귀포경찰서 대신파출소 순찰2팀장 김문석 경위

(시사매거진246=김문석 칼럼위원) 우리나라 사회문제 중 하나인 청소년 범죄는 우리 사회 미래의 주인공들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전체 범죄자 대비 청소년 범죄자의 비율은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청소년 인구가 감소되고 있음을 감안한다면 의미 있는 수치는 아니다.

청소년 범죄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 청소년 범죄가 성인범죄로 이어지고 있다는데 있다. 청소년 범죄가 청소년시기의 일시적 현상이 아닌 성인범죄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더 큰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청소년기는 유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단계로 이성이나 논리에 의하기 보다는 감정과 충동에 의한 행동이 대부분이다. 환경적 원인 및 산업화에 따른 핵가족화로 인해 통제요인의 감소, 학교의 전인교육 상실 등과 같은 사회적 원인에 의해 청소년 비행 및 범죄의 심각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 범죄의 원인으로 중요한 요인이 바로 가정이다. 가정은 청소년 비행 및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모든 관계에 있어 기본이 되는 부분이 가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청소년 범죄에 있어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즉, 긍정적인 가정환경은 사회적 유대를 형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공간이지만, 부정적인 가정환경은 청소년들에게 사회적 유대를 약화시켜 청소년 범죄로 나아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청소년 대부분이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성인중심의 소비·향락적인 유해환경, 사회의 폭력문화의 영향, 그리고 부모이혼 등 가정해체로 가치관의 혼란을 겪고 있다. 청소년들은 미래의 삶에 대한 희망보다는 절망과 불안감 속에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혼란과 절망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청소년들은 폭력, 절도, 자살, 가출, 환각제 복용, 외래문화에의 도취, 약물·술·담배 등에 의존하고, 같은 처지에 또래들과 집단으로 어울려 다니면서 가출과 학업포기 등 범죄에 가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안타까운 심정이다.

청소년들의 범죄가담, 학교폭력의 예방과 청소년 선도 방법도 바뀌어야 한다. 한 번의 실수로 범죄에 가담한 청소년들도 사랑과 관심으로 보듬어 주고, 그들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관심은 곧 청소년들의 의식 전환과 정서적 안정, 그리고 긍정적인 공동체 의식을 일깨워 주며 자발적인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청소년들의 마음을 잘 이해하며 관심을 갖고 가정, 학교, 사회구성원 모두가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21세기의 치열한 경쟁사회에서의 교육체제의 정비와 청소년들에게 孝(효)문화 중심의 바른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부모와 교사가 함께하는 공감대 형성 인성교육과 부모와 교사들의 교육문제 의식전환, 청소년들과 공감적 지지구축과 대화를 통한 소통으로 고민해결 등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준다면 꿈과 미래가 있는 우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