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청년 도시탐험대’참가청년 모집 및 발대식 개최

대구청년 도시탐사대 홍보 포스터 2018.09.27.(사진=대구시 제공)

[시사매거진/대구,경북=구웅 기자] 대구시와 (사)시간과공간연구소 훌라(HOOLA)는 청년 스스로 우리 지역의 다양한 정보를 찾고 창의적 콘텐츠를 발굴하는 ‘대구청년 도시탐험대’ 사업에 참가할 청년들을 오는 10월 1일까지 모집하고, 발대식을 10월 5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주민제안사업으로 추진하는 ‘대구청년 도시탐험대’ 사업은 청년들이 직접 우리 지역의 다양한 정보(역사, 문화, 인물, 공간, 여행 등)을 찾아봄으로써 지역에 대한 애착심을 높이고 정착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구청년실태조사(2016년 7월 대구경북연구원)에 따르면, 청년들의 타지역 이주의향이 45.2%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주를 희망하는 이유는 ‘좋은 취업기회를 얻기 위해서(43.0%)’뿐만 아니라 ‘새로운 곳에서 살아보고 싶어서(44.7%)’가 더 높다.

또한 2017년 대구사회조사에 의하면 대구청년들의 대구에 대한 소속감은 20대 41.8%, 30대 41.1%, 자부심은 20대 46.8%, 30대 50.6%로 전체연령의 소속감(48.5%)과 자부심(56.3%)보다 낮았다.

이처럼 청년유출은 일자리만의 문제라 아니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도 청년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대구에 관한 정보는 오히려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청년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 지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모집이 마감되면, 10월 5일 발대식 겸 오리엔테이션(14시, 북성로기술예술융합소 모루)을 시작으로 11월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총 8회에 걸친 멘토링과 공유회가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각 분야별 대구 지역학 전문가를 초빙하여 도시 탐험활동을 조력할 예정이다. 분야별 전문가로는 ▲도시콘텐츠: 권상구 이사(시간과공간연구소) ▲문화예술: 임언미 편집장(대구문화) ▲도시공간: 여창환 연구교수(대구대) ▲스토리: 박진관 기자(영남일보) ▲라이프스타일: 강수정 대표(로코코준) ▲도시를 바라보는 관점: 김요한 과장(대구시 청년정책과)으로 구성되어 있어, 청년들에게 대구에 대한 관심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오리엔테이션 후, 관심있는 분야별로 팀을 구성해 도시탐험 활동을 시작하여 8회차 과정을 거쳐 탐험활동을 마치게 되고,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창의적인 대구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정체성과 소속감을 고취하고, 또한 청년들의 시각으로 대구를 널리 알리고 다양한 청년정책 및 시책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대구시 김요한 청년정책과장은 “청년들의 시각으로 만든 대구콘텐츠를 공유하여 더 많은 청년들이 우리 도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 청년들이 우리 지역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대구에서 꿈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 참가를 희망하는 청년은 대구시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은 10월 1일까지 모바일 및 인터넷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