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주석 매형, 원자바오 전 총리 아들·사위도 포함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는 1월22일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원자바오 전 총리 등 중국 전·현직 최고 지도부의 친인척들이 조세회피처에 유령회사를 세워 탈세를 도모해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ICIJ는 세계 각국의 50여 개 언론과의 공동취재를 통해 2012년 조세피난처에 유령회사를 세운 중국 본토와 홍콩, 타이완 등의 중국인 3만 7,000여 명과 이들이 세운 페이퍼컴퍼니 10만여 곳을 조사해 이 같이 발표했다.

‘친인척 포함’ 시진핑 주석 반부패 정책에 제동

 
ICIJ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역외탈세 의혹 명단에는 시진핑 국가주석과 원자바오 전 총리 등 중국 최고 권력자의 친인척이 포함돼 있다. 특히 중국의 최고 권력 기구인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 전·현직 위원 5명이 연루된 것으로 확인돼 적잖은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ICIJ는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3만 7,000여 명의 중국인 중에는 중국 최고 권력자인 시진핑 주석의 매형 덩자구이가 포함된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버진아일랜드에 ‘엑셀런스 에포트 프로퍼티’를 설립한 시점은 시진핑이 중국 최고 권력기구인 공산당 중앙정치국상무위원회의 위원으로 있던 2008년 3월”이라고 밝혔다. 또 ICIJ가 확보한 내부 문건에 따르면 덩자구이는 이 회사의 대표이자 50% 지분을 보유한 대주주라고 덧붙였다.
덩자구이는 수백만 달러의 재산을 보유한 부동산 개발업자로 그동안 휴대전화 등 전자장비에 활용되는 금속에 투자해 왔다. 그가 이 페이퍼컴퍼니를 만든 목적과 자금 유출 규모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
원자바오 전 총리의 아들과 사위도 페이퍼컴퍼니를 만든 것으로 드러났다. 원 전 총리의 아들인 원윈쑹은 아버지가 총리로 재임하던 2006년 버진아일랜드에 ‘트렌트 골드 컨설턴트’를 설립했으며, 중국 은행감독위원회의 고위간부이자 원 전 총리의 사위인 류춘향 역시 2004년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했다.
이밖에도 리펑 전 총리의 딸과 후진타오 전 주석의 조카, 덩샤오핑 전 주석의 사위 등도 페이퍼컴퍼니 설립 명단에 포함,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특히 이번 조세피난처 탈세 의혹 명단에 속한 고위층 인사들 중 10여 명은 대를 이어 권력과 부를 누리는 이른바 ‘홍색 귀족(Red Nobility)’으로 불리는 태자당 그룹이라 그 파장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ICIJ는 “이들에게 페이퍼컴퍼니를 만든 이유를 여러 차례 물었지만 대부분 답변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그런가하면 정계뿐만 아니라 국유기업 경영자를 포함해 중국 재계 유력인사 최소 15명도 연루된 것으로 확인됐다. ICIJ는 “중국에는 공직자 재산공개 제도가 없어서 조세 회피가 가능했다”면서 “2000년부터 1~4조 달러 규모의 자산이 추적을 피한 채 해외로 빠져나갔고, 그 향방을 정확히 확인할 길이 없다”고 분석했다.
이번 역외탈세 의혹으로 개혁을 진행 중인 시 주석은 도덕성에 흠집을 얻게 됐다. 지난 2012년 최고 지도자로 취임한 이후 그는 강도 높은 반부패 사정을 벌여왔는데 시 주석의 가족을 포함한 고위층이 조세피난처에 회사를 설립해 비밀스러운 부를 쌓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지금까지의 반부패 정책이 물거품으로 돌아갈 위기에 처했다.
한편 공동 취재에는 중국 언론도 참여했지만 작년 11월 당국의 경고를 받은 뒤 그만두기도 했다고 ICIJ는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반정부 시위, 시위규제법에 무력충돌
우크라이나에서 반정부 시위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 시위대와 경찰 사이의 무력 충돌로 수백 명이 부상을 입고 최소 2명이 사망했다.
친 유럽 성향 ‘유로마이단(Euromaidan)’으로 불리는 이번 우크라이나 반정부 시위는 지난해 11월 빅토르 야누코비치 대통령이 유럽연합(EU) 가입을 미루면서 시작됐다. 러시아 정부의 압력 때문에 EU 가입 협약 체결을 미뤘다는 얘기가 흘러나오면서 EU 가입을 지지하는 시민들과 야권을 중심으로 대통령 퇴진 운동을 벌여왔다. 비탈리 클리취코 야당 지도자는 “신속한 승리는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전국적으로 거리 시위를 전개할 것을 촉구했으며 “조기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전국적인 파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위는 지난 19일 우크라이나 정부가 반정부 시위를 금지하는 ‘시위규제법’을 통과시키면서 무력 충돌로 치달았다. 우크라이나 내무부는 “시위대 가운데 30명을 체포했으며, 경찰 119명이 부상했다”고 발표했다. 또 보건 당국은 부상자가 122명이며 50명이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22일부터는 시위규제법이 시행됐다. 이 법은 허가 없이 공공장소에 텐트, 무대, 음향증폭기 등의 설치 금지, 시민의 자유로운 통행 방해 금지, 무허가 집회에 시설이나 장비 제공 금지, 마스크나 헬멧 착용 시위자 체포 허용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반정부 시위대를 무력으로 해산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니콜라이 아자로프 우크라이나 총리는 이날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시위가 멈추지 않으면 법에 따라 무력으로 시민 안전을 확보할 수밖에 없다”면서 “상식적으로 행동하지 않으면 파멸을 맞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도 “우크라이나의 반정부 시위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며 “경찰 폭행, 화염병 투척, 방화 등은 유럽 행동 기준을 완전히 위반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러한 가운데 야누코비치 대통령은 23일 반정부 시위 사태에 대한 신속한 해결을 위해 국회에 임시회기를 요청했다. 이날 야누코비치 대통령은 대변인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시위관련법의 철회와 정부해산 등 야권의 요구 사항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앞서 야권은 야누코비치 대통령에 23일 오후까지 조기 대선 실시를 결정하지 않으면 무력시위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무단횡단 단속하던 경찰, 중국계 노인 폭행
미국에서 무단횡단을 집중 단속하던 뉴욕시 경찰이 신호를 무시하고 횡단보도를 건너던 80대 중국계 노인을 단속하던 과정에서 폭행을 행사해 논란이 일고 있다.
1월21일 중국 언론 중신망은 뉴욕에 거주하는 올해 84세 중국계 주민 캉웡(Kang Wong)이 지난 19일 오후 맨하튼 96가에서 무단횡단을 하다가 이를 제지하던 경찰에 폭행당해 부상을 당했다고 전했다. 미국 현지 언론 뉴욕 포스트에 게재한 현장 사진에 따르면 경찰에 연행되는 노인의 머리에서 피가 흘러 과잉 진압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한 목격자는 “이 노인이 횡단보도를 건너는 당시 신호등이 이미 빨간색으로 변했고, 경찰이 이 노인에게 멈추라고 했지만 그는 영어를 못 알아듣는 것 같았다”고 증언했다. 그는 또 “경찰이 무단횡단 청구서 벌금 고지서를 떼기 위해 노인을 불렀지만 노인이 여전히 말을 못 알아듣는 것 같았다. 그가 자리를 떠나려 하자 주변에서 여러 명의 경찰이 몰려와 노인을 폭행했다”고 덧붙였다.
이 노인은 병원에서 머리의 부상을 치료받고 퇴원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기소 여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이에 경찰 대변인은 경찰 과잉 진압 논란에 대해 내사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노인의 아들은 “80대 노인을 폭행할 수 있느냐”며 “부친이 체포된 사실을 오후 6시에 알았지만 10시에야 만날 수 있었고, 사실 범인 취급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익명의 가족도 “이 노인의 가족이 경찰을 추가로 고소할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다른 사람과 함께 걸어갔지만 경찰이 그를 골라 단속했다”고 주장했다.

프랑스 대통령, 동거녀 두고 여배우와 염문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여배우와의 염문설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한 언론은 “니콜라 사르코지 전 대통령이 올랑드 대통령에 대해 ‘그는 우스꽝스러운 대통령’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1월10일 프랑스 연예 전문 주간지인 클로저는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이 여배우 줄리 가예트와 밀회를 즐기고 있다고 보도했다. 클로저는 “올랑드 대통령이 오토바이를 타고 파리를 가로질러 가예트 집에 가서는 밤을 새우고 돌아오곤 한다”면서 “올랑드 대통령으로 추정되는 헬멧을 쓴 남자가 새해 초에도 가예트 집을 찾았다”고 주장했다.
클로저는 대통령이 경호원 한 명만 데리고 가예트 집으로 이동하는 사진도 보여줬다. 이에 올랑드 대통령은 사실 관계를 부인하지 않은 채 “사생활을 침해당했다”면서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클로저에 따르면 올랑드 대통령은 대통령 당선 전 선거 유세에 한창이던 2년 전부터 가예트와의 밀애를 지속해 왔다. 이에 가예트는 클로저를 상대로 5만 유로(6만 8,000달러)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반면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던 올랑드는 소송은 제기하지 않겠다고 번복했다.
대통령과 여배우의 염문설이 불거진 후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하고 있는 올랑드 대통령의 동거녀 발레리 트리에르바일레가 병원에 입원하기도 했다.
현지 언론은 12일 “프랑스의 퍼스트레이디 발레리 트리에르바일레가 매우 우울해하고 있으며 휴식을 취하고 몇 가지 검사를 받기 위해 병원에 입원했다”고 보도했다. 정치부 기자인 트리에르바일레는 올랑드가 대통령에 당선된 후 엘리제궁에서 사실상 프랑스의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맡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니콜라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이 “그는 우스꽝스러운 대통령”이라고 조롱 섞인 발언을 했다고 15일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텔레그래프는 프랑스의 폭로 전문 주간지인 르카나르 앙셰네를 인용해 “사르코지가 ‘올랑드가 연인의 집에서 오토바이 헬멧을 쓰고 나오는 모습은 정말 우스꽝스럽다. 그는 우스꽝스러운 대통령’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사르코지는 “그 누구도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면서도 “대통령은 공인이기 때문에 우스꽝스러운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콕 셧다운 시위에 태국 정부 ‘비상사태’ 선포
방콕 셧다운 시위 계속되자 태국 정부가 수도 방콕과 인근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태국 교통부에 따르면 1월13일부터 시작된 방콕 셧다운으로 교차로 및 도로 7곳과 교각 2곳 총 9곳이 차단됐다. 20일에는 7개 집회 지역에서 모인 시위 대원들이 각 지역 내 정부기관의 업무 중지를 위해 여러 곳으로 흩어져 이동을 지속했으며, 반정부 시위대와 태국개혁학생시민연대가 방콕 전역에 걸쳐 10곳으로 행진을 이어가기도 했다.
방콕 인근의 논타부리 지역에서도 약 300여 명의 시위자들이 모여 주지사 및 지역 공무원들에게 반정부 시위대의 총선 전 개혁 지지를 위한 그들의 제안을 설명하는 집회를 열어 정치 상황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때까지 업무를 중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21일 태국 정부는 “시위대가 공무원의 출근을 막고 도로를 점거하는 ‘셧다운(사회 일시정지)’ 집회를 2주째 계속해 대처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22일 발효된 비상사태는 60일 동안 계속된다. 이에 따라 군경의 수색, 체포, 구금 권한이 확대되고 5인 이상 모이는 것도 제한된다. 또한 통행금지령이 내려질 수 있으며, 언론도 검열을 받게 된다. 비상사태를 주관하는 차렘 유방룽 노동장관은 “폭력을 사용하거나 밤에 시위대를 해산시키지 않을 것”이라며 “시위대를 해산시킬 계획도 없으며 아직 통행금지도 공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집회는 지난해 11월 정부가 현 집권 세력의 거두인 탁신 친나왓 전 총리의 사면·복권을 추진하다 야권이 반발하면서 시작됐다. 수텝 터억수반 전 부총리가 이끄는 시위대는 잉락 친나왓 총리의 무조건 퇴진을 촉구하고 있으며 여권 지지층 및 경찰과 충돌해 현재까지 10명이 숨지고 수백 명이 다쳤다.
한편 탁신 전 총리의 여동생인 잉락 총리는 시위대의 퇴진 요구에 의회를 해산하고 조기총선을 결정했으나 시위대는 조기총선도 거부하고 있다.

북미 한파에 나이아가라 폭포도 꽁꽁
북미 지역에 불어 닥친 살인적인 한파에 나이아가라 폭포도 꽁꽁 얼었다.
1월9일 현지 언론들은 냉동고를 방불케 하는 한파로 얼어버린 나이아가라 폭포 사진을 공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쪽의 나이아가라 폭포 세 갈래가 모두 결빙했다.
나이아가라 폭포가 있는 미국 뉴욕 주와 캐나다 온타리오 주 일대는 최근 불어 닥친 강추위로 영하 37도까지 기온이 내려갔다. 피부가 잠시만 노출돼도 동상에 걸릴 정도의 추위에 나이아가라 폭포도 결빙해 거대한 고드름으로 장관을 이뤘다.
하지만 극한의 추위에도 나이아가라 폭포 결빙을 보려는 관광객들의 발길은 끊이지 않았다. 특히 폭포와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레인보우 브리지’ 등 폭포 전망대에는 나이아가라 폭포 결빙과 피어오르는 안개를 카메라에 담으려는 인파로 가득했다.
한편 이번 한파로 미국 6개 주에서 23명이 사망했으며 경제적 손실은 50억 달러(약 5조원)가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남수단 정부와 반군, 휴전에 합의
남수단 정부와 반군이 5주간의 교전 끝에 휴전에 합의했다. 1월23일 남수단 정부와 반군 협상단은 이날 아디스아바바에서 중재세력인 아프리카정부간개발기구(IGAD) 인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휴전협정에 서명했다. 수 주 동안 협상을 진행해 이날 휴전 합의안에 서명, 첫 성과를 거뒀다.
살바 키르 대통령의 정부군과 리에크 마차르 전 부통령을 추종하는 반군세력은 12월15일부터 현지에서 치열한 교전을 벌여왔다. 딩카족인 살바 키르 마야르디트 대통령이 정치적 라이벌로 누에르족인 리크 마차르 전 부통령을 지난 7월 축출하면서 촉발된 남수단 사태로 인해 1만 명 이상이 숨지고 민간인 20만 명이 피난민 신세가 됐다.
남수단 정부는 이번 협정에서 구금된 마차르 전 부통령의 정치동지 11명을 풀어주는데 동의했으나 정확한 석방 시점은 언급하지 않았다.
반군 협상 대표인 타반 뎅 가이는 “이번 합의가 남수단의 영속적인 평화를 도출하기 위한 진지한 국민적 정치대화의 길을 닦길 바란다”고 말했으며 정부 측 협상단의 니알 뎅 니알은 “이번 협상이 쉽지 않았다”면서 유혈사태를 끝낼 합의안을 신속히 이행할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양측은 이번 휴전 합의안을 이행하기 위해 실무팀도 구성했다. 국제구호단체인 옥스팜의 호세 바라오나 현지 대표는 “이번 휴전 합의는 남수단에 다시 한 번 기회를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이 카니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협정 체결 소식에 “폭력사태를 끝내기 위한 중대한 첫 걸음이다. 우리는 양측이 합의안을 전적으로 신속하게 이행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환영했으며 캐서린 애슈튼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성명을 통해 ”양측은 이번 협정을 현실로 옮겨 즉각적이고 성실한 이행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中 레노버, IBM 서버 사업부 인수
중국의 레노버가 IBM의 x86 서버 사업부를 23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레노버는 1월23일 성명을 통해 “인수 비용 중 20억 달러는 현금으로, 나머지는 레노버 지분을 통해 충당하겠다”며 “세계 전역에 걸친 관련 IBM 근로자 7,500명에게 일자리를 제공, 유지시킬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양위안칭 레노버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향후 저장 장치(스토리지)와 법인 네트워크로 사업 방향을 변경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성공을 자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IBM은 지난해 서버 사업 부문 매각에 대해 레노버와 얘기를 나눴지만 인수 가격에 대한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해 협상이 결렬된 바 있다. 업계에 따르면 당시 레노버 측은 25억 달러를 인수가로 제시했고, IBM은 40억 달러를 원했다. IBM의 저가 서버 x86 사업부문은 자사의 핵심사업인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비즈니스보다는 낮은 마진을 남기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정확한 이익률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특히 수익률 낮은 사업 부문을 떼어내고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부문에 집중하는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추진하고 있는 IBM과 글로벌 PC 시장 수요가 줄어들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 부문을 추가하려는 레노버 측의 이해관계가 서로 맞아 떨어져 이번 인수가 성사됐다.
레노버는 이전에도 서버 사업을 가지고 있었지만 IBM에 비하면 5분의 1 수준이었다. 이번에 인수된 IBM의 x86 서버 사업부는 시스템x, 블레이드센터, 플렉스 시스템 블레이드 서버, 스위치 등으로 구성됐으며, 레노버는 글로벌 6위에서 3위 서버 판매 업체로 급부상했다.
한편 레노버는 글로벌 PC 시장이 위축세를 거듭하자 모바일 디바이스 등으로 영역을 확장, 유럽과 남아메리카 시장에서 성장세를 유지해 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