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100세 장수시대라고 하지만 오래 사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몇 살을 살더라도 질병 없이 건강하게 사는 것이 축복이다.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 그것이야말로 누구나 부러워하는 인생 후반기의 복 받은 삶이다.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려면 많은 노력과 정보가 필요하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처럼, 중년기부터 미리 대비해야 한다. 중년기부터 얼마나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했느냐에 따라 건강하게 사느냐 병들어 골골거리며 사느냐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건강은 생활습관에 달려있다.

 

경험과 연구를 통해 얻은 건강 비결 77가지

건강장수 연구가이자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법을 직접 몸으로 입증하고 있는 유태종 박사. 그가 스스로 실천하고 주변에 적극 추천하는 생활실천법을 알려준다. 건강을 지키는 식사법, 활력을 유지하는 운동법, 젊게 사는 마음건강법까지 건강한 노년을 위한 77가지의 비결이 담겨있다.

 

바로 따라할 수 있는 실용적인 생활실천법

일어나자마자 시원한 물 한 잔 마시기, 음식 먹을 때 오래 씹기, 등산과 숲길 걷기, 사회활동 놓지 않기, 꾸준히 움직이기, 따뜻한 음식 먹고 따뜻한 생각하기 등 유태종 박사의 건강을 지켜준 생활습관들을 소개한다. 간단하고 실용적이며, 방법 위주로 소개되어 있어 바로 따라할 수 있다.

 

식품영양학 권위자 유태종 박사가 들려주는 음식 이야기

식품영양학의 최고 권위자인 저자가 건강을 지키는 음식 이야기를 들려준다. 노화를 막는 식품은 물론 과일, 커피, 술, 소금, 물, 우유 등 늘 먹는 식품을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연령에 따라 다른 슈퍼푸드 등을 알려준다. 음식으로 병을 낫게 하는 민간요법도 소개한다.

 

에피소드로 재미있게 풀어낸 마음건강법

동의보감을 바탕으로 한 건강 10훈, 옛 당나라 명의 송청이 처방한 구불약의 진실, 건강 장수의 비법 友테크, 암을 대하는 심리 코드 등 건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통해 마음건강법을 찾는다. 딱딱하게 느껴지기 쉬운 건강정보가 마치 옛날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쉽게 다가온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