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쳐나는 유사상호업체들과의 차별화 선언
샐러리맨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자기 사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막상 실행에 옮기려면 주춤하기 마련이다. 무엇보다 실패에 대한 불안감 때문. 창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성공을 바란다. 전문성과 적극적인 마인드가 중요한 성공요건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지난 20여년간 ‘장충동 왕족발’ 이라는 브랜드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온 (주)하나식품이 기업명 자체를 (주)장충동 왕족발(대표 신신자)로 바꾸고 제2의 창업을 선언했다. 이를 계기로 난립하는 유사상호업체들에 대해 법적인 강력한 조치를 강구하는 한편 1588-3300 콜센터를 오픈, 전국번호를 하나로 통합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피부미용과 숙취방지효과 뛰어나’

늦은 밤 출출한 시장기에 못이겨 가족들과 둘러앉아 먹는 담백하고 쫄깃쫄깃한 족발은 한국인의 입맛을 제대로 사로잡은 별미 중의 별미다. 한국인의 오랜 먹거리로 자리매김을 한 족발은 콜라겐(collagen)과 엘라스틴(elastin) 등의 단백질 성분이 주체로 되어있고 젤라틴 성분 또한 풍부하다. 인체의 관절, 연골, 힘줄, 피부, 내낭표피 등 많은 조직의 주요 성분인 젤라틴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못하므로 외부에서 직접 섭취해야 한다. 이러한 젤라틴의 성분이 족발의 껍질과 힘줄 부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근 여성들의 족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젤라틴이 여성들의 피부미용과 산모의 모유분비를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한국 식품 개발원이 1996년에 발표한 연구결과에는 족발이 중금속을 제거하는 제독효과와 더불어 간장을 보호하고 숙취를 방지하는 효과 또한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최초 HACCP인증획득 차별화된 맛으로 독보적인 회사로 자리매김
대전광역시 대덕구 평촌동에 위치한 (주)장충동왕족발은 지난 20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고객들로부터 한결같은 사랑을 받아 온 국내 최대 족발프랜차이즈 전문회사이다. (주)한냉(대표 차상협)에서 순수 국산 생족만을 공급받아 철저한 품질관리와 투철한 서비스 경영을 통한 고객우선주의를 실현하고 있는 (주)장충동왕족발은 본사 자체의 3천여평의 농장과 제주도 30만평의 위탁농장을 통해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배추, 무우 등의 채소만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사람의 혈(血)과 기(氣)를 보존하는 16가지 각종 한약재를 첨가하여 담백하고 쫄깃쫄깃한 무향무취의 맛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충북 진천의 제2공장에 20억원을 투자해 저온저장창고, 자동 포장기, 진공 포장기, 숙성, 소독, 살균, 세척 및 건조시스템 등 첨단 설비를 갖추어 생산공정 전과정을 국제적인 규격으로 만들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2월 ISO9002(품질경영시스템)인증을 취득했으며 올해 5월에는 동종업계 최초로 과학적 위생관리체계인 HACCP인증을 획득하며 명실공히 국내 최고 수준임을 재확인 했다. HACCP은 위해요소 분석 및 관리 기준으로 식품의 원료, 제조가공, 유통 등 전과정에서 안전 위해 물질이 해당 제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 감시하기 위해 전 과정을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2003년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에서 우수브랜드상을 수상하며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식품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는 (주)장충동 왕족발의 체인점 관리 비결은 본사의 노하우를 체인점에 100% 전달하여 전국 어디서나 장충동왕족발 체인점이라면 같은 맛과 영양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 것에 있다. 특히 생산공장을 갖춘 본사가 완제품을 제조, 공급하는 중앙공급시스템이므로 주방장이 없어도 손쉽게 운영이 가능한 점이 큰 장점으로 작용, 20여년이 넘는 오랜 기간동안 폐점율 ZERO를 기록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것이다.

‘1588-3300 전국 콜센터 운영’
(주)장충동왕족발에는 유난히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이 따라 다닌다. 국내 최초 족발 프랜차이즈 회사, 업계 최초 종이 포장재 사용, 업계 최초 HACCP인증 획득 등이다. 신신자 대표는 “최근 돈벌이에만 급급한 나머지 품질이 떨어지는 제품을 공급하는가 하면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업용 색소나 화합물을 혼합된 식품이 유통되고 있는 것을 보면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여타산업과는 달리 식품산업의 경우 국민의 건강을 책임진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이 가장 중요한 덕목입니다” 며 “소비자들이 유사상호 업체들의 제품을 ‘장충동왕족발보쌈’으로 착각, 주문했다가 속았다는 피해사례가 급증하여 유사상호들과 확실한 구분을 짓기 위해 1588-3300 전국 콜센터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고 덧붙인다. 현재 전국 각지에 ‘장충동왕족발보쌈’과 비슷한 유사상호로 영업을 하는 업체는 3000여곳에 달한다고 한다. 그 중에 (주)장충동 왕족발의 ‘진짜’ 체인점은 130여점이다. 그만큼 유사상호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현실에 대한 대책으로 신대표는 전국에 있는 사업장을 단 하나의 번호 1588-3300로 묶었다.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588-3300번을 누르면 이용자의 발신지역과 가장 가까운 체인점으로 자동 연결이 이루어지므로 별도로 체인점 전화번호를 광고해야할 필요도 없다. 소비자들의 권리를 찾아 주기위해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는 신신자 대표. 그는 기업이 이만큼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힘보다도 족발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며 불철주야 기업을 위해 노력해주는 직원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여기 우리 직원 누구에게 물어봐도 다 똑같은 마인드를 지니고 있어요. 그건 바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는 사명감이죠.” 라며 직원들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신대표는 평소 직원들에게 경쟁업체를 쓰러뜨리기 위한 노력보다는 자기 자신을 강화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큰 욕심없이 품질우선주의를 실천, 외적인 확장보다는 내실있는 강한 기업을 만드는데 주력하겠다고 다짐한다.
문의:www.1588-3300.co.kr
1588-3300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