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와 고사성어는 물론 경제학까지 동시에 잡는 일석삼조!

[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경제는 삶의 모습을 설명하고 더 나은 삶을 찾기 위한 방편이지만, 난해하면서도 건조한 경제용어 속에서 그런 사실을 발견하기란 어렵다. 그러나 경제학 용어의 대부분은 현실에서 태어났으며, 그 안에는 이야기가 존재한다. 그런데 이야기가 용어가 되는 일이 과거에도 일어났었고, 그 결과물이 바로 고사성어다.

하지만 고사성어 역시 지금 우리들은 그저 교훈적인 말들로만 받아들이기 일쑤다. 저자는 이야기라는 공통분모를 활용해 경제학 용어와 고사성어와의 접목을 시도한다. 그래서 생소하기만 한 경제학과 딱딱하기만 한 고사성어를 현실에 대한 즐겁고 생산적인 토론의 장 속으로 불러낸다.

경제학의 기본 개념과 용어를 알기 쉽게 설명한 이야기 경제학!

경제학의 기본 개념과 그와 관련한 세부 용어들을 고사성어와 섞어 설명한다. 여기에 현실의 예를 더해 ‘고사성어’와 ‘경제용어’가 ‘이야기’라는 공통분모 속에서 독자에게 흥미롭고 효과적으로 다가오도록 했다.

자원과 자본 등 경제의 기초 개념을 1장에서 다루었으며, 수요에 관한 기본 개념을 2장에서 다루었다. 3장에서는 교환과 노동, 임금, 기회비용 등 생산에 얽힌 경제용어를 다룬다. 4장에서는 시너지 효과, 범위의 경제, 파레토의 법칙 등 경제의 효율성을 설명하는 고사를 소개한다. 기업과 시장 경제에 관한 이야기는 5장에서 소개하며, 6장에서는 살면서 접하게 되는 갖가지 마케팅의 이면을 소개해놓았다. 7장에서는 그레셤 법칙과 함께 금본위제도와 금산분리 등 금융 전반을 다룬다. 8장에서는 낙수효과와 소득격차, 구조조정에 따른 실업의 문제와 물가와 경제성장에 관련한 거시경제의 모습들을 설명한다. 9장에서는 공유지의 비극과 코즈 정리, 역선택, 모럴해저드 등 미시경제 문제를 <갈택이어, 연못 물을 빼어 고기를 잡다>라는 제목으로 다룬다. 마지막으로 10장은 조세피난처와 경제정책, 금리, 국제 경제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