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새로운 페러다임의 변화

(시사매거진245호=주성진 기자) 세계경제포럼에 따르면 2020년까지 총 710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20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어, 총 510만여개 일자리 감소가 예상되며 토머스 프레이는 2030년까지 총 20억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비율로 보면 총 80%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되며, 2030년 예측에서 새로 생겨나는 일자리의 숫자는 제시되지 않았으나, 증감 비율을 2020년과 같다고 추산하면 창출되는 일자리는 7억개 정도로 예측된다. 일자리 감소의 가속도까지 감안하면 실제로 창출되는 일자리는 7억개보다 적을 것이다. 이 중 대부분의 감소비율은 산업발전과 인공지능에 의한 일자리 대체로, 산업과 인공지능기술이 발달한 선진국 일수록 더 많은 비율로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며, 해당 시기 대한민국 또한 선진국에 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자리패러다임 전환에 기반한 생산 및 분배 방향성

1) 기본소득제

미래에 인공지능과 자동화설비가 지금보다 훨씬 많은 재화를 생산하면 이를 분배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본소득제와 공공일자리 채용이 있을 수 있다. 기본소득제에 대해 먼저 서술하자면 이는 재화를 대가없이 실업자들에게 무상으로 분배하자는 아이디어인데 최근 스위스, 네덜란드, 핀란드 등에서 실제로 국민투표를 하는 등의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2016년 6월말 뉴질랜드 오클랜드시에서 6개월에서 1년 정도기한을 잡고 주민 100여명을 대상으로 매달 2천달러 규모의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실험을 시작했다. 특기할 점은 기존의 기본소득이 인간의 존엄성과 품위 유지에 초점이 맞춰진 반면 오클랜드시의 기본소득은 기계와 인간의 공존에 초점이 맞춰진 점이다

이념적 측면에서 흔히 기본소득제는 배급제를 연상시키며 진영논리에 의해 우익진영의 무조건적인 비판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 기본소득제와 배급제를 반대하는 근거는 능력과 성과에 따른 보상이 사라짐으로서 사익추구와 경제활동의 동기를 상실케 하여 결과적으로 모두가 나태해지고 전체의 생산성이 하락할 것이라는 우려, 재원부족 등이 있으며, 흔한 오해로 기본소득제를 사유재산 규제와 혼동하는 경우도더러 있다. 그러나 미래의 기본소득제 논의는 인공지능에 의해 생산과정에서 인간의 노동력 자체가 필요없어지는 일이기에 기본소득제로 인해 경제활동 동기를 상실하게 되더라도 전체 생산성과는 관계가 없다. 따라서 현재발생하는 포퓰리즘 논란과도 어느정도 거리가 있으며 사유재산권 문제는 과거 이념전쟁에서 비롯된 선입관일 뿐 미래에는 전혀 규제될 이유가 없고 기본소득제와 관련없는 내용이다. 또한 덧붙이자면 기본소득제는 일반적으로 우익의 경제학자로 일컬어지는 밀턴프리드먼이 제시한 바 있다. 그러므로 미래의 변화된 세상을 전제로 펼치는 기본소득제 논의는 현재의 이념, 사상구도를 초월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기본소득제 또한 분배 방식에서 무차별 제공과 선별적 제공 사이에서 논쟁이 예상되는데 궁극적으로는 거의 모든 일자리가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되어 논의할 의미가 없을 정도로 모든 국민이 분배를 받게 되겠지만, 근 미래에 적지않은 기간동안은 분명 과도기가 있을 것이다. 본인은 한정된 재원이라면 모두에게 똑같이 나누기보다 선별적으로 소득이 없는 사람 위주로 분배를 실현해가는것이 보다 공정하다고 생각하며 아직 인간의 노동력이 필요한 근 미래의 과도기에는 경제활동 동기도 보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자산과 소득을 고려하여 분위에 따라 국민들이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분배하되,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보다 높은 소득을 받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을 수칙으로 공정하게 세부적인 액수를 정해야 할 것이다.

기본소득제가 실현되면 예상되는 장점은 현재의 다양한 현금지급형 사회복지시스템이 ‘기본소득’으로 통합될 경우 관료제적인 행정관리비용이 거의 소요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혜대상자들도 각종 심사서류와 신청서를 준비하느라고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고,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가상현실의 가치와 일자리 창출 방안' 을 주제로 열린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창출 토론회'에 참석해유영민 과기부장관 축사

2) 공공부문 채용확대

기본소득제와 더불어 대량실업 발생 시 전국민을 대상으로 분배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은 공공부문 채용이다. 뉴딜정책을 비롯하여 기존에 많은 공공채용확대사례가 존재했는데 기존의 공공부문 채용은 그 목적이 크게 3가지로 실제 필요에 의한 채용, 뉴딜정책 식의 경기부양 및 분배를 통한 소비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일시적 채용, 분배만을 목적으로 하는 채용이 있다. 미래의 공공부문 채용확대는 채용의 개념보다는 기본소득제의 변형으로서 분배만을 목적으로 하는 채용이 주를 이루게 될 것이다. 물론 과도기에는 3가지 의도가 함께 추구될 것이나 그 비율이 점차 분배목적으로 집중될 것이다.

이유는 기본소득제 파트에서 설명한 인공지능에 의한 산업발달이다. 인공지능에 의해 민간과 공공영역 모두에서 인간노동력의 수요가 점차 대체될 것이고 그 비율은 민간보다 공공부문에서 더욱 심화될 것이다. 블루칼라의 자동화대체는 이미 현재진행중이고 지금으로부터 25년 이내로 화이트칼라의 자동화대체가 본격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예술, 창조의 영역이 대체될 것을 예상되는데, 블루칼라의자동화대체는 속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굳이 4차산업혁명이 아니더라도 1~3차 산업혁명 때 부터 점진적으로 진행되어 온 일이기에 사회적으로 어느정도 예상이 되어 있으므로 그리 새로운 일도 아니기에 충격이 덜한 편이고 창조적 영역은 본격적인 대체가 일어나기에는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다. 반면 화이트칼라의 영역은 근 미래에 갑작스럽게 많은 비율이 대체될 것으로 예상되며 신규구직자들의 선망이 집중되는 영역이기에 사회적 충격이 비교적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기에 화이트칼라의 비율이 가장 많은 영역 중하나인 공공영역에서 인간노동력의 필요성은 빠른속도로 줄어들 것이며 동시에 공공영역은 고용유연성이 가장 낮은 분야이기에 필요에 의한 신규채용은 더욱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앞으로 공공부문의채용이 확대된다면 앞서 언급한 3가지 채용 중 뉴딜정책성 채용과 분배만을 목적으로 하는 채용 위주로이루어지다가 전자의 필요성도 점차 사라져 종국에는 후자만 남을 것이다.

기본소득제보다 공공부문 채용확대가 갖는 장점은 인력 활용이다. 초인공지능이 등장하기 전 과도기에는 아직 인간노동력 수요가 사회 각분야에 필요한데, 기업이나 현재의 공공분야 수요처럼 지속적으로 고용되어 노동력을 제공할만큼의 수요는 아니더라도 간헐적으로 인간의 손길이 필요한 영역이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수요가 없을 때는 기본소득을 영위하다가 사회서비스 등에서 수요가 발생하면 예비군처럼 노동력을 제공하는 식의 탄력적 운용을 통해 인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노동수요적 측면의 수요 뿐 아니라 정서적 측면에서도 일자리 패러다임 전환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것이 아니기에 인류가 수천년 간 근면 성실의 가치를 중시하며 고용상태가 아닌 사람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기본소득을 받는 사람을 사회의 무임승차자 정도로 인식하는 사고방식이 금방 바뀔 수 없을 것이다. 이를 고려 할 때 공공부문에 채용되어 공무원의 신분을 유지하는 것이 사회에 기여 할 수 있다는 보람을얻을 수 있어 좋고 과도기에 사회적 충격이나 갈등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3)재원확보방안

재원확보와 관련된 제반사항은 다음과 같다. 재원은 과도기에는 인공지능과 인간이 함께 생산하고 종국에는 인공지능이 생산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효율성, 생산성이 증가하여 재원도 빠른속도로 늘어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일단 기업의 소유이다. 그렇다면 기업과 기업을 소유한 개인에게서 세금을 걷어 재원을 충당할 수 밖에 없는데 세목은 법인세, 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등이 있을 것이고 이 세율을 그대로 유지해도 분배에 필요한 재원은 시간이 갈수록 증가한다. 그러나 세율을 유지한 채 기업생산성 증가와 매출증가로 인한 자연증가분으로는 대량실업사태에 필요한 복지재원을 충당할 수 없기에 기업이 더 많은 재원을 감당해야 한다. 일단 총 파이가 커진만큼 세율을 올릴 여지는 더 증가할 것이고, 인공지능 설비투자비용을 감안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절약되는 인건비가 더 크기 때문에 여기서 세원을 찾을 수 있다.

기업 외에 개인에게 과세되는 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또한 각 세목간에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부유층 및 기업 및 지분소유자에게 과세되는 비율은 증가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세가지 세목의 세율이 무조건 올라가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평균적으로 부담하는 비율은 올라가야겠지만 각 세목간에는 상속세는 낮추거나 폐지하고 소득세를 대폭 올려야 한다든지, 두가지 다 올려야 한다든지하는 많은 의견차가 존재한다.재원확보 논의에서 기업에 발생한 가장 큰 변수는 인건비 절감이다. 현재 삼성전자는 2015년 기준 200조 매출에 23조원 정도를 인건비로 사용한다. 자동화설비투자 비용을 감안해야하겠지만 결국 장기적으로 23조원의 인건비를 계속해서 절약할 수 있다는 뜻이고, 이론상 순수익만 증가한다면 자동화설비투자비용을 감안하여 만약 23조원보다 약간 낮은 액수를 거두어간다 하더라도 기업은 손해볼 것이 없고 이 인건비를 삼성전자에서 자동화설비에 의해 대체된 실업자들에게 그대로 분배한다면 실업자들은 노동하지 않고 기존의 준하는 소득을 얻게 된다. 실제로는 이보다 많은 변수가 있고 훨씬 복잡한 과정이 예상되지만 큰 틀에서 이론상 재원확보는 충분히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미래에 있을 대량실업사태에 분배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세원이 이 인건비 절감 부분인데, 이에 대한 자동화율을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 이에 따른 새로운 세목을 신설할 것을 제안한다. 유념할 것은 실업을 막기 위해 자동화를 규제하기 위한 패널티가 아니라 자동화를 전제로 하는 분배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명목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동화 설비를 구매하기 어렵도록 패널티를 주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인공지능과 자동화 설비로 전환하여 노동자들을 노동해방시킬 수 있도록 오히려 설비투자에 대한 세금은 더욱 낮추고 규제를 철폐하며 대출과 지원을 확대하되, 이로 인한 결과로 높은 생산성을 올리면 그에 비례하는 더 많은 대가를 거두는 것이다. 자동화에 따라 세금을 징수하는 것은 같지만 인과에 따른 징수의도가 정 반대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좀 더 거시적으로 이론상 재원확보 가능성을 계산 해 보자면 2015년 국내 임금 근로자 (임금근로자: 상용, 임시, 일용근로자) 평균연봉은 2200만원이고 총 취업자 수는 2600만명이다. 이론상 모든 일자리가 대체됐다고 가정하고 현재의 소득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복지재원은 572조원이며 전국민에게 평균 200만원의 기본소득을 분배한다면 1000조원 정도의 복지재원이 필요하다. 여기서 중복되는 현재 사회복지지출 133조, (공공사회복지지출+법정민간지출 - 공공주택건설지출) 공무원 인건비 30조. 여기서 기존 근로자가 부담하던 소득세와 4대보험, 전국에서 발생하는 취업탐색비용, 복지 및 고용관련 행정제반비용, 기업의 인건비 외 고용관련 제반비용을 합산하면 총 200조원정도가 차감되어 총 필요한 복지재원은 7~800조원 정도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떤 수치가 나오든 상당부분은 기존 기업이 감당하던 인건비 액수이고 근로자 외 국민에게 추가로 필요한 기본소득은 기업의 생산성증가로 인한 영업이익증가분과 부유층, 기업 및 기업지분 소유개인이 충당할 것이며, 혹여 재원이 부족할지라도 상기 가정한 전국민 200만원 소득은 그만한 소득이 필요없는 미성년까지 포함하여 넉넉하게 가정한 것이기에 좀 더 축소할 여지가 있다. 이마저도 어렵다면 현재 근로자 총임금과 사회복지 지출액수는 현재에도 누군가가 부담하고 있는 액수이기 때문에 전국민이 노동해방을 맞이해도 현상유지는 가능하다.

적절한 세율인상에 실패하면 기업은 해외로의 이전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 때문에 주변국과 균형을 맞춰야 한다. 물론 인공지능에 의한 대량실업문제는 세계적인 현상이고 어떤 국가든 기업말고는 분배재원을 찾을 수 없을 것이기에 극단적인 사태가 벌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노동조합의 힘에도 견제를 받는 기업과 부유층이 1인 1표제 하에서 대량 실업사태가 발생하고, 노동해방으로 정치참여도가 높아지면 거세지는 전국적 소득분배 요구, 이에 기반한 정치권의 압력을 견뎌내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기업도 해외이전이라는 카드가 있는데, 해외라고 하여 상황이 다른 것은 아닐테니무조건 만능은 아닐 것이다. 또한 무분별한 반기업정서로 인해 기업은 무조건적으로 영리만을 추구한다는 인식이 있는데, 현재 이상의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음에도 대다수 이웃들의 대량실업을 외면하며 무조건적으로 조세저항을 하려는 기업인과 부유층이 그리 많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결국 실업자들의 소득분배요구과 기업의 조세저항, 포퓰리즘과 정경유착, 기업해외이전으로 인한 각국의 눈치게임이 긴장상태를 이룰 것이며 이 모든 것을 초월하는 시대정신과 사회적합의가 결국은 올바른 균형점을 찾을 수 있을것이라는 낙관적 기대를 해 본다.

경남 창원시는 청년 고용 부진을 해소하기 위해 경남형 뉴딜 일자리 사업을 추진

4) 분배방식 차이에 따른 권력의 미래

기본소득제는 확보된 분배재원을 무상으로 뿌리는 것이고, 공공부문 채용은 즉 실업자 구제를 명목으로필요없는 사람을 공공부문에서 고용만 해두고, 일을 시키지 않고 돈을 준다는 말이다. 두가지 방법이 병행 될 것으로 예상되나 기본소득제는 광범위한 분배시스템 개혁이 필요한 반면 공공부문 채용은 점진적으로 채용자 수를 확대해 나가면 되기 때문에 난이도 면에서는 후자가 쉬울 것이다. 만약 기본소득제보다 공공채용위주로 분배가 진행된다면 공직자의 숫자가 비공직자를 넘어서게 될 지도 모르는데, 제도의 편의성이나 제도권의 권력의지를 고려하면 허무맹랑한 이야기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공공채용은 수혜대상자가 국가에 소속된 공무원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공공채용이 확대될 수록 정부의 권한이 과거에 비해 더욱 비대해 질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라 ‘빅 브라더’가 연상되는 과도한 권력집중이 우려되기도 한다. 이는 시간이 흐를수록 권력은 정치에서 시장으로, 또는 시민사회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기존의 인식을거스르는 현상이다.

반면, 다른 영역으로 권력집중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많다. 만일 기업해외이전이나 정경유착 등의 원인으로 인해 기업이 생산한 재화를 성공적으로 회수하지 못한다면 권력은 기업에 집중될 지도 모른다. 또한 공공채용보다 기본소득제 위주로 분배가 실현되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노동해방으로 여가시간을 얻고, IT발전으로 인해 실질적인 국민들의 정치참여도가 증가하면 오히려 어느 한쪽에 권력이 집중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보다 더 다원화, 다극화 될 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것의 결과가 다수의 민의가 제대로 대변되는 긍정적인 방향일지, 혼란과 갈등이 증폭되는 부정적 방향일지도 알 수 없다. 그리고 상기언급한 내용도 실제 미래사회에 발생할 수많은 변수와 가능성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할 것이다. 미래는 이처럼 예측할 수 없기에 기존의 이념이나 개인의 단적인 경험에 매몰되어 섣불리 결과를 예단하고 두려워하거나 혼란에 빠질 필요가 없다.

기술보증기금과 우리은행은 25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일자리창출 및 혁신성장 지원 플랫폼 구축을 위한 기술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기보 전무이사 강낙규, 우리은행 손태승 은행장이 기념촬영

노동해방 이후 변화될 인류의 새로운 삶의 방향성

1) 노동해방, 시간혁명

노동자와 기업 2요소에서 자동화설비라는 새로운 요소가 새롭게 등장하여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노동자와 기업 모두가 현재 이상의 소득을 누리게 되면 이제 우리가 주목할 것은 단순노동에 소비되고 있던전 노동자의 ‘시간’이다. 미래에 노동에서 해방된 인류는 이 거대한 시간자원을 얻게 되는데, 인류는 이것의 일부를 유흥, 휴식, 여행, 취미활동, 운동 등에 사용할 것이고, 또 일부는 봉사, 대화, 소통, 사랑 등에 사용할 것이며 나머지는 예술, 사색, 학술활동, 정치참여, 철학, 과학, 발명 등에 사용할 것이다. 본인은 인간이 단순노동에 적합한 존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힘들고 고된 노동은 기계에게 주고, 우리는 인간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게다가 과도기 이후에는 의학의 발전으로 젊고 건강한 육체로 100세 이상, 나아가 원하는 만큼의 수명증가, 이 긴 기간동안 축적되는 경험과 지혜, 호모로보틱스로의 진화를 통한 두뇌 자체의 역량 증가 , 텍스트나 언어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생각과 경험을 그대로 전달하는 새로운 의사소통 수단, 인공지능의 도움을 바탕으로 한 업무효율 증가까지 고려하면 얼마나 큰 가치와 효용이 창출될 지 상상할 수도 없다.

다만, 노동해방과 시간혁명을 맞이한다고 하여 인간이 즉시 가치있는 방향으로 자신의 역량과 시간을 사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과거나 현재에도 중동의 자원부국을 비롯한 몇가지 사례에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노동해방 초기의 모습과 어느 정도 유사한 현상을 발견할 수 있는데, 딱히 노동시간이 높은 다른 사회에 비해 정신적 측면에서 탁월성을 보이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금 은퇴하여 퇴직금, 연금을 받아소득이 보장되는 노인들도 일종의 노동해방을 얻었다고 볼 수 있으나 우울증에 걸리거나 무기력증에 빠지는 등의 부정적 사례가 발생하기에 진정한 의미의 노동해방과 시간혁명이 실현된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과도기에 삶의 목적성, 방향성, 궁극적 가치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와 이를 위한 의식개혁, 교육개혁이 필요하다. 특히 대한민국의 교육은 문제풀이, 입시위주, 취업위주의 교육구조 속에서 인생주기에 대한 획일적 사고와 주변 압박으로 인한 강박관념이 유난히 심하고 이것은 미래 뿐 아니라 현재에도 큰 인지부조화와 혼란을 일으키고 있기에 그 필요성이 더욱 높다.

수학은 우주의 열쇠이며 세상만물을 설계한 언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앞서 말한 핵심가치 중 ‘진리’의영역을 탐구하는데 가장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앞서 말한 역사, 철학, 인식론 등은 인간이존재해야만 존재할 수 있는 과목이지만 수학은 인간의 존재여부를 초월하여 영속하는 자연적가치이기 때문에 굳이 우열을 나누자면 수학이 더 중요할 지 모른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생각해서 모든 사람이 수학자가 될 것은 아니기에, 어느 정도 현실 에 맞게 조정할 필요는 있다. 글로벌 시대에 영어는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영어 또한 언어영역과 마찬가지로 수단이기에 본질인 사고보다 앞서지 못한다. 또한 인공지능과 패턴인식 발달로 인한 실시간 통역기술이 발전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되어야 한다.

 

2) 의식개혁, 교육개혁 방향성

먼저 모든 인류가 살아가는 기본목적, 즉 핵심가치를 상정해야 한다. 본인은 ‘자명성’ -해당 가치의 상위목적이 없는 스스로 증명되는 가치 - 이라는 기준에 의거하여 인류가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를 공리, 정의, 진리라고 생각한다. 모든 개인은 행복을 위해 살아가며 행복의 상위목적은 찾을 수 없기에 자명성이 있다 라고 생각한다. 이것을 전체의 입장에서 ‘공리’라고 일컬으며 공리는 부작용을 내포하기에 ‘정의’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정의의 상위목적도 찾을 수 없기에 자명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공리와 정의가 모두 실현된 사회는 동양의 요순시대, 서양은 유토피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사회가 실제로 도래한다면 우리는 모든 목적을 달성했으니 그대로 안주해야만 할까. 그렇지 않다. 인류는 만물의 탁월성과 진리추구를 향해 계속 전진해야 할 것이다. 진리의 상위목적도 찾을 수 없기에 자명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인류의 핵심가치는 공리, 정의, 진리와 이들의 유의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것이 미래 인류가추구해야 할 궁극적 목표이며 해당 가치간의 상충되는 상황에 대한 규범과 합의, 이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적가치, 이를 인식하기 위한 방법론 등이 미래의 의식개혁과 교육개혁의 방향성이라고 생각한다.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우리나라 지자체별 수출 특성과 일자리 창출 효과 분석'

결론

새로운 문명이나 기술이 등장할 때는 늘 역기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우려의 일부는 실현되어 피해를 입기도 한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로 인한 효용이 이를 능가하고, 인류는 어떻게든 이에 적응하고 역기능의 일부는 완전히 극복한다. 이번 4차산업혁명은 앨빈토플러의 물결이론에 대입하면 제 4의 물결로 규정될 수 있을 것이다. 제 1의 물결인 농업혁명이 도래했을 때 인류는 잉여생산물 발생으로 인한 신분, 계급, 전쟁등의 역기능을 겪었다. 그러나 인류는 그 길을 갔고, 더 큰 효용을 얻었으며 역기능의 일부는 극복했다. 제 2의 물결인 산업혁명이 도래했을 때 노동인권문제, 도시 슬럼화, 인간의 도구화, 환경오염, 식민지쟁탈 등의 역기능을 겪었다. 그러나 인류는 그 길을 갔고 더 큰 효용을 얻었으며 역기능의 일부는 극복했다. 제 3의 물결인 정보화혁명이 도래했을 때 정보의 홍수, 인터넷 중독, 해킹, 정보격차 등의 역기능을겪고 있다. 그러나 인류는 그 길을 갔고 더 큰 효용을 얻었다.

이제 새로운 물결이 다가오고 있다. 이번에는 그 어떤시대보다 큰 부작용이 예상되고, 마찬가지로 어떤시대보다 큰 효용이 예상된다. 그러나 인류는이번에도 그 길을 갈 것이고, 적응하고 극복할 것이다. 피할 수 없다면 지혜롭게 빠르게 준비해야 한다. 일자리 패러다임 전환여부에 따라 우리는 대량실업사태에서 모든 활력을 잃고 폭동이 일어날 사회와, 수천년 간 인류를 옭아매던 노동의 고통에서 해방되고 진짜 행복, 정의, 진리를 추구하는 찬란한 미래 사이의 운명이 판가름 될 것이다. 이에 따라 분배정의를 실현할 법과 제도를 준비하고, 새시대에 맞는 새로운 의식개혁, 교육개혁을 이끌어내야 할 시대적 사명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세대에게 달려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