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에 대비하는 한국 기상청과 일본 기상청의 다른 예측

한국 기상청과 일본 기상청의 태풍 예상경로 (사진출처_한국 기상청, 일본 기상청)

[시사매거진=홍의현 기자] 21호 태풍 '제비'가 1993년 13호 태풍 이후 25년만에 강한 세력을 유지한 채 일본 본토 상륙을 앞두고 있어 일본이 초긴장 상태에 빠졌다.

4일 한국 기상청은 태풍 제비의 중심기압 955hPa, 최대 풍속 초속 40m/s 으로 강도 '강' 크기 '중형'을 유지한 채 오전 3시 가고시마 동남쪽 270km 부근에서 시속 30km/h 속도로 북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일본 기상청은 한국 기상청이 발표한 태풍 '제비'의 위력보다 더 강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 기상청은 중심기압 945hPa, 최대풍속 45m/s의 강한 바람과 함께 시속 30m/h 이상의 빠른 속도로 북상하고 있으며, 시간당 최대 80mm 이상, 최대 400~500mm이상의 많은 비를 예상하고 있다.

일본 기상청 관계자는 "이번 태풍이 강력한 바람과 비를 동반해 일본 본토를 관통하는 만큼 태풍이 지나가는 지역 주민들에게 인근 대피소를 미리 확인하는 등 철저한 대비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4일 한국 기상청은 "태풍 ‘제비’는 24시간 이내에 세력이 약해져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되며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희박하다. 하지만 태풍의 진로는 수시로 변동될 수 있는 만큼 동해안 지역은 주의를 기울이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