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계별 성공 전략과 창업 지원 제도 맞춤 활용법

[시사매거진=김민수 기자] 스타트업이 성공할 확률은 생각보다 아주 낮다. 그럼에도 매년 수많은 사람들이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1년이 채 못 돼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꼭 스타트업이어서가 아니다. 다른 모든 사업도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유독 스타트업이 몸살을 앓는 이유는 국내 스타트업이 수없이 부딪치는 문제를 어떻게 준비하고 해결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을 창업해 성공하려면 실로 방대한 지식과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경험은 말할 것도 없고, 지식도 국내 실정에 맞지 않은 이론 수준이어서 스타트업들의 갈증은 심할 수밖에 없다.

이 책은 지식 자체만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문제가 닥쳤을 때 필요한 노하우와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특히 스타트업이 성공하기까지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각 단계별로 알아야 할 지식과 준비해야 할 내용을 꼼꼼히 안내해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은 스타트업 창업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 발목을 잡는 자금조달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했다. 한국에는 외국보다 훨씬 많은 창업 지원 기관과 지원 제도가 있지만 이를 제대로 알고 활용할 수 있는 창업자는 극히 드물다. 구조도 복잡하고, 지원 제도 별로 준비해야 할 내용도 다르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을 성공시키려면 수많은 창업 지원 기관과 지원 제도를 잘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 이 또한 저자가 창업 지원 기관에서 스타트업들을 지원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소개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은 비즈니스 모델 단계, 시제품 개발 단계, 제품 상용화 단계, 시장 진입 단계, 지속적 성장 단계를 밟는다.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스타트업이 되는 과정은 험난하지만 매 단계별로 해야 할 일을 미리 준비하고 실행하면 그만큼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다.

이 책은 스타트업의 든든한 지원군이자 안내자이다. 항상 옆에 두고 시간 날 때마다 혹은 문제가 생겼을 때 펼쳐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