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스타강사 한의상의 성공학 ‘손자병법 시계편’ 두 번째
상태바
CEO 스타강사 한의상의 성공학 ‘손자병법 시계편’ 두 번째
  • 주성진 기자
  • 승인 2018.09.0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서 내용은 손자병법의 첫단추를 이야기를 드렸으며 이 다섯가지 원칙을 계산하고 전쟁에 임해야 된다는 내용이며 다섯가지 원칙에 대해서는.......

故經之以五事, 校之以七計, 而索其情. 一曰道, 二曰天, 三曰地, 四曰將, 五曰法.
고경지이오사, 교지이칠계, 이색기정. 일왈도, 이왈천, 삼왈지, 사왈장, 오왈법.
고로 다섯가지 원칙과, 일곱가지 계산으로 비교하여 피아의 상황을 정확히 탐색해야 한다.
첫째는 지도자의 능력, 둘째는 기상조건, 세째는 지형조건, 네째는 장군의 능력, 다섯째는 법제도라 한다.

道者, 令民與上同意也, 故可與之死, 可與之生, 而不畏危也.

도자, 영민여상동의야, 고가여지사, 가여지생, 이불외위야.

“지도자는 함께하는 동료들로 하여금 자신과 같은 의지를 만들게 하는 것이고, 죽어도 같이 죽고, 살아도 같이 살며 위협도 두려워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을 우리는 리더라 한다. 윈스턴 처칠이 영국총리에 취임할 때 "내가 여러분에게 바칠 수 있는 것은 피와 눈물과 땀뿐입니다!“라고 연설한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었지만 영국국민을 위하는 진정성이 있었기에 신뢰를 주기에 충분했다.

天者, 陰陽. 寒暑, 時制也. 地者, 遠近. 險易, 廣狹, 死生也.

천자, 음양. 한서, 시제야. 지자, 원근. 험이, 광협, 사생야.

하늘은 밤과 낮, 춥고 덥고, 계절의 변화 즉 시시각각 변화는 사회 환경을 말할 수 있다. 사회 환경이 어떻게 변화 하는지 알아야하며 땅이라는 것은 멀고 가까움, 험하고 쉬움, 넓고 좁음, 사지인가 생지인가 즉 내가 하고자하는 사업환경이 얼마나 많은 리스크 장애물이 있는지 살펴야 할 것이다.

將者, 智.信.仁.勇.嚴也. 法者, 曲制 官道 主用也.

장자, 지.신.인.용.엄야. 법자, 곡제 관도 주용야.

장군의 능력은 지혜, 신뢰감, 인간애, 용기, 엄격함이며 법제란 조직체계며 곡제는 의사소통을 위한을 의미하며 관은 관리자이며 도는 병참 보급로, 주용은 주력부대의 운용에 필요한 제반비용을 말한다.

장수라는 것은 지혜, 믿음, 어짊, 용기, 엄격함을 갖춘 자를 말한다. 함께하는 이들은 실력이 있어야하며 확고한 소신을 가져야하며 따뜻한 인간미와 추진하는 결단력 즉 용기가 있어야하며 마지막으로 공괏를 구분하는 엄격한 룰을 지니고 한다. 조직체계에 있어서 의사소통이 얼마나 잘이루어지는지와 중간관리자들의 능력치와 제원확보과 제원의 원할한 보급을 말한다.

승리하는 조직 위해 필요한 두 번째 요소는 이성적 판단마나 즉 정확한 판단이다. 밀어붙여식이 되어선 안된다. 손자 병법에 공격하란 이야기 많을 것 같지만 사실은 안되면 튀어란 이야기 많이 나온다. 36계이다. 1계에서 36계까지 있다. 36계는 도저히 안되면 도망가는게 상책이다이다. 우리들 인생은 고스톱에서 못먹어도 고는 안된다. 삶에서 고를 할건지 스톱을 하건지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글 CEO 스타강사 한의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