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들 “의료사고”, 병원 측 “적절한 조치”

현수막이 게시되어 있는 하양중앙내과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최근 경북 경산시 소재 하양중앙내과에서 수액을 투여받은 환자가 사망하였다는 기사가 보도되었다. 유족들은 병원 앞에서 시위를 하며 의료사고라고 주장하는 반면, 병원 측은 의료사고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양측의 입장이 상반된 가운데, 쟁점이 되는 주장을 비교해 본다.

지난 9일 영천시 청통면에 거주하는 B씨(1933년생, 86세, 여)는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하양중앙내과를 방문하여 기관지 확장제가 포함된 수액으로 응급처치를 받았다. 그러나 호흡곤란이 호전되지 않아 하양중앙내과 원장은 119 구급차를 이용해 가장 가까운 상급 병원인 영천 영대병원으로 전원을 지시했다.

환자는 영천 영대병원으로 이송되어 기관 삽관 등 응급처치를 받은 상태에서 또다시 상급종합병원으로 이송을 권유받았고, 그 과정에서 119가 아닌 사설 환자이송차량을 이용해 경북대병원으로 이송되었으며, 응급실에서 ‘폐부종 동반 심근경색’으로 사망하였다.

이에 유족들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하양중앙내과병원 앞에서 ‘수액 맞고 사망’ ‘병원 문 닫고 한국당 당협위원장 사퇴하라’ 등의 현수막을 들고 병원 앞에서 연일 시위를 했다.

이에 대해 해당 병원 측은 유족들이 심한 억지를 부리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덕영 원장은 인터뷰를 통해 “평소 심혈관질환(협심증)과 폐 기능 저하가 동반된 1933년(86세)생 초고령 환자로 숨이 차고(호흡곤란), 기력이 없다며 지난 5~6월 세 차례 방문하여 기관지 확장제 등이 포함된 영양수액제 주사로 상태가 호전되어 귀가하였다”며 “첫 방문시에 발견된 심혈관질환과 폐 기능 저하에 대해서는 상급종합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도록 권고하였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연일 40도 가까이 지속되는 폭염에 젊고 건강한 사람도 견디기 힘들다. 하물며 심혈관질환과 폐 기능 저하가 동반된 80대 후반의 고령 환자라면 폭염 자체가 질환을 훨씬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심한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은 고령의 환자에게 응급처치를 하였으나, 환자의 상태가 호전이 없어 119 구급대를 통해 상급 병원으로 전원 조치를 하는 등 1차 의료기관 의사로서 해야 할 판단과 적절한 조치를 다했다”고 주장했다.

기사에 따르면 유족들은 약 20여 분 만에 수액이 다 들어갔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고인이 수액을 맞은 시간은 CCTV 영상을 확인해본 결과 유족들이 주장하는 20분이 아닌 약 50분 동안 수액을 맞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자료도 제출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또 기사에 따르면 유족들은 발인 날, 항의를 위해 병원을 찾았으나 K 시의원과 경산경찰서 하양 지구대 경찰관 4명이 병원으로 와서 유족들에게 “의료사고로 접수됐다. 곧 조사관이 도착하니 더 이상의 소란은 영업방해 등에 해당한다”며 철수를 명령했다고 한다. K 시의원은 본인의 명예를 걸고 장례절차가 끝나기 전 이 원장이 적절한 보상을 치르도록 하겠다며 병원에서 철수해 장례를 치를 것을 종용했다고 보도되었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환자 진료에 의사로서의 책임을 다했다. 그리고 장례식장에 조화도 보내고 직접 조문도 갔다. 환자가 안 좋은 상태에서 최선의 진료를 하였다는 점을 유족들에게 이해시키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의 주장에 따르면 지난 11일 망자의 발인이 있기 전에 의료사고로 주장하려면, 정확한 사인규명을 위해 반드시 부검이 필요하다는 취지를 경찰관들이 유가족 측에 전달하였으나 유가족 측에서는 그냥 장례를 치루었고, 공신력 있는 국가기관인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에 제소하거나 의료소송을 통해 법과 원칙에 맞게 분쟁을 원만히 해결하자고 제안하였으나 유가족 측에서는 상복을 입고 연일 병원 앞에서 불법으로 진료를 방해하는 무단 시위를 행하였다고 말했다. 또한 대리인을 통해 과도한 보상금을 요구하여 더 이상의 대화를 포기할 수 밖에 없었지만, 앞으로도 대화의 노력은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장은 덧붙여서 의사로서, 병원장으로서의 역할과 지위는 당협위원장의 역할과 전혀 무관함에도 ‘당협위원장직 사퇴하라’는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시위를 벌이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거나 음해를 위해 누군가가 유족들을 조정하고 있다는 합리적 의심도 든다는 의문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