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에 김현철 경제보좌관 임명, “아세안과 인도 중심으로 평화와 공동 번영체 마련할 것”

28일 오전 서울 광화문 오피시아 빌딩에서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현판식이 거행되고 있다. (출처_청와대 홈페이지)

[시사매거진=박현민 기자] 향후 신남방정책의 범정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될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이하 ‘신남방특위‘)가 28일 오전 광화문 오피시아 빌딩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에 설치된 신남방특위의 위원장으로는 김현철 대통령비서실 경제보좌관이 임명됐으며 기획재정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 차관, 대통령비서실 통상비서관, 국가안보실 외교정책비서관 등이 위원으로 구성된다.

이번 신남방특위 설치는 지난 7월 “신남방정책을 본격 추진하는 체계를 세우고, 정상 외교를 통해 합의된 사항들을 빠르게 실행하고 구체적 사업으로 이어지게 하여 국민과 기업들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의 일환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현판식에서 신남방정책에 대해 "아세안과 인도를 중심으로 이들 국가와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 공동체를 마련하려고 하는 것"이라 설명하며 신남방정책의 3대 축인 사람, 번영, 평화의 영문 앞글자를 딴 ‘3P’(People, Prosperity, Peace)정책을 소개했다.

신남방특위는 민간전문가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분야별 다양한 의견을 신남방정책에 반영하는 한편 우리나라와 아세안 및 인도 등 신남방 국가들과의 우호를 도모하고 범정부차원의 역량 결집과 정부부처와 재외공관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