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의 특징 살린 현안사업 추진 및 웅상 지역민들의 질 높은 삶 영위에 앞장

“의원은 지역민 위에 군림하는 존재가 아닌 지역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소통·화합을 이루어낼 수 있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서진부 부의장은 건축학을 공부한 엔지니어 출신으로 기술사 자격과 건설사업 전문가(CMP) 자격을 소지, 그동안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전문적인 의정활동을 추구하며 양산시 및 웅상지역의 발전을 이끄는 길잡이 역할을 수행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역의 특수성을 살린 도시계획 마스터플랜

▲ 양산시의회 서진부 부의장
양산은 천성산을 기준으로 시청이 소재한 서쪽과 인구, 면적, 세수 등 모든 면에서 양산시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웅상지역(4개동)의 동쪽으로 크게 구분되어 있으며, 오랜 시간 서로 단절된 생활이 계속된 지리적 특수성을 갖고 있다. 과거 울산군에 속해 있었던 웅상지역은 서쪽 양산 보다는 울산과 부산이 같은 생활권이라 할 만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아직도 이러한 지역적인 특수성이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이에 서 부의장은 ‘하나된 웅상, 큰 웅상’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도시계획 마스터플랜을 만들고 싶다는 일념을 갖고 시 의원에 출마하게 되었다고 한다. 다소 미흡함은 있지만 지난해에는 양산시의 주관으로 지역의 미래를 담은 ‘웅상 장단기 발전 계획’이라는 용역 결과물을 만들게 되었으며, 현재 용역 결과물을 바탕으로 사업들을 한 단계씩 실천해 나가면서 꾸준한 개선과 보완을 통해 양산의 중심에서는 웅상 건설에 일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웅상지역 상하수도 불합리 개선 촉구
현재 웅상지역은 울산광역시의 식수원인 회야강 상류에 위치해있는 지리적 특수성으로 하수처리는 경상남도 양산시가 아닌, 울산광역시의 통제를 받고 있다. 하수도 관리청인 울산광역시로 부터 웅상지역의 공공하수처리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어 각종 개발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이 어려운 실정이며, 지역발전은 물론 주민의 재산권 행사에도 많은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른 피해는 웅상지역은 물론이고 전체 양산과 양산시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웅상지역의 발전이 양산시 전체의 발전이기에 웅상지역의 충분한 역량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하수처리장 증설 등 그 대책이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대책의 필요성에 대해 거듭 강조하고 있는 서 부의장은 울산시와 긴밀한 협조로 회야하수처리장 조기증설을 주장하면서 공공하수도 관리청과 처리장운영은 현행대로 유지하되, 조속한 증설 및 증설에 소요되는 지방비는 일부 부담, 배수설비는 양산시가 허가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먹는 물 관련 부분으로는 밀양댐물을 먹고 있는 대부분의 지역과는 달리 양산 시민의 35%가 거주하는 10만 인구의 웅상지역만 낙동강 물을 먹고 있음을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밀양댐 물 공급 또는 동등수질 이상의 원수 공급에 대한 의향을 적극 검토하는 것은 물론 낙동강 수질 오염 사고 등 긴급한 재난발생에 대비하여 비상 급수원 확보 및 활용방안 수립을 검토하고, 대체 수원 계획과 비상급수 대책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낙동강정비 사업지인 김해 상동면 일대에 다량의 폐기물이 불법 매립된 사실이 확인되고, 환경단체 등에서 실태파악과 함께 대책을 강구하는 것을 계기로 낙동강 물을 먹고 있는 웅상지역과 일부 지역 주민들이 불안과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 생각된다”고 밝힌 서 부의장은 하루속히 웅상지역 내 상하수도 불합리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중교통의 광역 환승할인필요성 촉구
양산시는 부산·울산·경남의 중심에 위치하여 동남권 협력의 상징성이 높아 부·울·경 3개 시·도의 광역단체장이 동남광역경제권의 실질적인 활성화를 위해 양산시를 상생특구로 지정하는데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수도권교통본부와 같이 동남권에서도 인구이동과 광역교통 수요 증가에 따른 통합·조정·운영을 전담할 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동남권 광역교통본부가 양산시에 설치되었다. “동남권 광역교통본부가 양산시에 설치됨으로써 광역 대중교통 개선으로 시민들에게 큰 혜택이 돌아가리라는 기대감을 가져보았다”고 전하는 서 부의장은 양산이 경남 외부와의 이동통행 비율이 가장 높은 만큼 교통서비스 개선을 통한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양산·울산 간 대중교통 광역 환승할인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실무부서와 적극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 덧붙여 “시민들은 이미 시행되고 있는 부산·김해·양산 간 대중교통 광역 환승할인제로 교통비 경감과 서민경제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그러나 현재 동남권 광역교통권에 속해 있는 울산과는 대중교통 광역 환승할인이 시행되지 않고 있어 많은 시민들이 안타깝게 여기고 있다. 지금이야말로 동남권 광역교통권에 있는 자치단체들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교통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정책들이 무엇인지 고심해보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고 전한다. 부·울·경 중심으로 모든 지역 간의 접근 용이성과 부산·울산과의 높은 유동 인구율 1일 186대, 929회에 달하는 양산과 부산·울산 경유시내버스 운행, 그리고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된 부산·김해·양산 간의 대중교통 광역 환승할인제 등 양산시의 지리적 이점과 필요성을 적극 역설한 결과, 유치된 동남권 광역교통본부의 활동에 양산시민들은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서 부의장은 전한다.

이주민 의료서비스 지정기관 필요성 강조-양산부산대학병원 선정
이외에도 지역 내 공단이 위치하여 많은 외국인 근로자 등 이주민들이 주거하는 양산에, 그들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의료기관이 있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는 서 부의장은 (사)희망웅상, 양산 부산대 병원과 함께 ‘외국인 근로자 등 소외계층 의료서비스 지원 사업 간담회’를 열고 이주민에 대한 의료서비스 실태와 확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 간담회에서는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민이 많은 양산에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외국인근로자 등 소외계층 의료서비스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의료기관이 일체 존재하지 않아 양산의 이주노동자들이 응급상황 시 멀리 부산의 지정병원을 찾거나 지원을 받지 못해, 고액의 진료비를 부담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미등록 이주민과 이들 자녀의 경우 건강보험 가입이 되지 않아 고액의 의료비를 개인이 모두 떠안게 되어 대책 마련이 더욱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양산지역은 등록 외국인수가 4,300여 명에 달하고 미등록자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정부의 의료지원 사업 담당 의료기관 마련과 지역사회의 협력체계 구축이 절실하다”고 밝힌 서 부의장은 간담회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이주민 의료지원 정책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현재 양산부산대학교병원이 지역 내 이주민 의료서비스 지정기관으로 선정되어 내년1월경 초기진료비 면제 등 세부적인 사항들을 검토하기 위한 간담회를 갖게 될 예정이다.
 

▲ 생활밀착형정치를 실현하며 관할지역인 서창 및 소주동 주민들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의 신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서진부 부의장은 지역민들에게 먼저 다가가 끊임없이 대화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합의점을 도출하는데 정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