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조사와 검증을 통해 안전하게 투자해야

사진=다낭황제부동산&법률컨설팅 차신주 대표

[시사매거진=전진홍 기자] 정부 규제강화로 인하여 국내 건설사는 물론 개인투자자들의 시선이 해외 부동산으로 쏠리고 있다. 중국 시장이 사드 문제로 주춤하고 있는 시기와 맞물려 해외 부동산 전문 투자자들은 동남아시아 지역을 가장 매력적인 투자처로 꼽고 있으며. 그 중 베트남은 아시아에서 가장 가파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기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베트남 다낭 한인 부동산인 다낭황제부동산&법률컨설팅 차신주 대표를 만나 베트남 부동산의 향후 전망과 주의할 점등 베트남 부동산 투자의 모든 것을 들어보았다.

Q. 향후 베트남 부동산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A. 2015년 7월 1일 부로 개정주택법이 발효되면서 외국인의 부동산 취득이 가능해졌습니다. 파트뿐만 아니라 빌라나 단독/연립주택을 매수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매수한 주택의 임대도 허용되었습니다. 베트남 정부가 파격적으로 이를 개방한 배경에는 부동산 시장으로 외국 자본이 들어옴으로써 부동산 경기 활성화를 통해 경기 부양과 고용을 창출하고자 하는 의도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이러한 정책에 따라 그동안 침체되어있던 베트남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으며 많은 외국인 투자가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Q. 베트남에는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 여러 도시가 있는데 다낭부동산의 전망은 어떠한가?

A. 다낭은 관광과 휴양이 가능한 곳으로 아주 매력적인 곳입니다. 매일 한국에서도 전세기가 20여대 이상 들어오고 있으며 올해 초부터 중국 등 여러 나라에서 직항기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아마 내년쯤이면 중국관광객들이 한국 관광객들을 넘어서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많은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다낭이 급성장하고 있는데 현재 미케비치 해변 주위로부터 호이안 구간까지 많은 호텔과 콘도, 리조트 등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다낭 부동산 시장도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시장으로 알려지고 있고 활기가 넘치고 있습니다.

Q. 베트남은 우리나라 부동산 법률과 다른 걸로 알고 있다 어떠한 점이 다른가?

A.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바로 그 질문입니다.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면 국가에서 개인에게 할당된 땅이 있고 국가에서 국가 소유 땅을 렌트하는 개념이 있는데, 개인에게 할당된 땅은 매매나 상속이 가능하지만 국가 소유 땅은 렌트 개념이기 때문에 사용권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부동산을 매입하려면 당연히 개인에게 할당된 땅을 구매해야하며 렌트 개념이라면 국가 땅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소유는 안됩니다.

Q. 베트남 부동산투자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A. 베트남 부동산 법이 약화돼 많은 규제가 풀어졌는데 그 전에 지어진 건물들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많은 손해를 본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해외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그런 것들을 간과하고 투자할 시 생기는 문제점인데요. 즉, 베트남의 시장 상황과 부동산 관련법을 정확히 숙지하지 않은 채 무턱대고 매입에 나서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공산국가인 베트남은 법 개정이 잦고 외국인에 대한 핸디캡이 많은 만큼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Q. 다낭에서 오랫동안 다낭 한인 부동산과 법률사무소를 하신 걸로 알고 있다.

A. 저희 회사는 베트남 부동산 투자와 비즈니스 전문 법률변호사들의 무료 법률자문과 통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투자자들에게 각종 법인 설립 및 (인, 허가) 투자 라이센스, 사업자 등록에 이르기까지 자문과 대행을 해드리고 있으며 공장 설립과 건축시공 (인, 허가) 시공 계약서 자문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 투자 상담 및 베트남 부동산 계약 시 필요한 계약서 자문과 공증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은?

A. 다낭은 매력적인 곳입니다. 천혜의 관광 인프라로 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들고 있으며 베트남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다낭 주변에 여섯 개의 대형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모여들고 있으며 다낭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낭 부동산투자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묻지마 투자보다는 사전에 충분한 조사와 검증을 통해 안전한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또는 부동산 관련 법령이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다낭 한인부동산 업체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