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최지연 기자] 최근 전세계에 ICO를 완료한 3,000개가 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시장에 진입 하였지만 아직 대부분 기술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듀카투어(DUCATUR)’는 전 세계의 어떠한 데이터도 이루지 못한 블록체인 및 스마트 컨트랙트로 빠르고, 효과적으로 변환하는 툴을 개발했다면서 블록체인 생태계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듀카투어팀의 개발 팀들은 자신들의 실력을 겨루는 블록체인 헤커톤 대회에서 우승했으며, 이오스가 주최한 이오스 헤커톤 대회에서 3등에 입상한 바 있는 실력자들이다.

듀카투어 주요 팀원인 CEO 조지 벨을 만나, 듀카투어어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지난 11일 인터뷰를 하고 있는 듀카투어의 CEO 조지 벨]

듀카투어는 어떤 프로젝트인가

듀카투어는 최근 특정 분야의 정보에만 국한돼 있는 수많은 기업들과는 다르게 특정 분야가 아닌 다양한 산업의 모든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구현하는 툴을 개발, 이더(ETH), 네오(NEO)와 이오스(EOS)와 같은 블록체인을 모두 지원하는 멀티체인 오라클 네트워크라는 독창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어떠한 사업이든지 블록체인 구현을 원할 경우 듀카투어가 제공하는 프레임 워크와 툴을 통해 쉽게 기존의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이전할 수 있다. 쉽게 말해 개인이 듀카투어에 데이터 블록체인화를 요청하면 그 데이터를 블록체인화 시켜주고 이렇게 만들어진 데이터는 개인이 판매도 가능하며, 기업들도 자신들의 데이터를 블록체인화시켜 사업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듀카투어의 목적은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와는 좀 다르다. 듀카투어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유저들에게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오라클 프레임워크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로서 제공 하는 것이다. 이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더리움, 네오, 이오스(메인넷 이후)에서 구동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멀티체인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오라클 기존의 블록체인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해 블록체인 내에 있는 정보만 사용가능한데, 이 기술을 이용하면 블록체인 밖에 있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가져와 사용 할 수 있다. 프레임 워크는 다양한 모든 사업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구현하는 툴(TOOL)이다.

멀티체인은 이더, 네오, 이오스(메인넷 론칭 이후)와 같은 블록체인을 모두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듀카투어를 통해 정보 제공자 및 이용자들은 오프체인의 블록체인화를 위해 한 가지 블록체인 플랫폼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듀카투어 멀티체인이 완성되면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정보를 네오 기반의 블록체인 정보로 옮길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듀카투어 토큰의 경우에도 이더리움 기반의 듀카투어 토큰을 네오 기반으로 옮기고 싶으면 네오 기반의 네오듀카투어로 이동 시킬 수가 있다.

 

듀카투어 팀의 오라클 시스템의 진행 상황은 

현재 듀카투어 팀의 ‘오라클 시스템’은 아직 경쟁자가 없는 상황이다. ‘오라클’의 필요성은 다들 알고 있지만, 그 ‘오라클’ 시스템을 구현 할 수 있는 팀은 아직 우리 팀이 유일하고, 그렇다보니 우리가 모든 기능을 우리 팀이 다 만들어야 한다는 힘든 점이 있지만, 결국 ‘오라클 시스템’을 처음 만드는 우리팀이 이 시장에서의 선두주자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 듀카투어 팀의 로드맵 진행 상황에 대해 공유 한다면

우리 팀은 현재 EOS 기반 그리고 이더리움 기반의 오라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네오와 에이다, 퀀텀을 곧 구현 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우리 듀카투어팀에서 구현한 오라클 시스템을 기반으로 많은 ICO 팀 및 투자자들이 오라클 시스템을 통해 좀 더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는 이런 일을 최초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우리 팀은 하루 24시간 밤낮없이 일하고 모든 일에 대한 과정은 우리 깃허브을 통해서 투자자들도 볼 수 있다. 

[지난 11일 Ico Summit Forum 에서 듀카투어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는 CEO 조지벨]

현재 시장이 하락세이다. 그러나 여전히 수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이런 현상을 어떻게 생각하나.

나는 개인적으로든 어드바이저로든 30개 이상의 ICO를 참여했었다. 그러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대부분의 팀들 중 실질적으로 크립토시장을 이해하는 사람들은 1% 밖에 없는 것 같다. 그런 부분들이 안타깝다.

 

최근 비트코인 ETF 승인이 화두이다. 듀카투어 팀에서는 이번 비트코인 ETF가 승인 될 것으로 예상하나

조금 어려운 질문이고 주관적인 질문이라 대답하기 조심스럽지만, 개인적으로 나는 9월이나 10월 중에 ETF가 승인 될 것 으로 예상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