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전문기업 100개 이상, 전문인력 1만 명 양성

(위클리블록체인 2호=임정빈 기자) ‘블록체인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로,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서로 개발을 추진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의 연관성과 여러 가지 의문들로 개발진행이 더뎌지고 있으며, 중국, 미국, 일본 등 다른 나라의 기술력을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이다. 많은 블록체인 전문가들은 이를 안타까워하고 있으며, 암호화폐를 반대하는 사람들도 ‘블록체인 기술’은 발전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얼마 전, 정부는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발표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발전전략을 발표했으며, 이는 대한민국도 앞으로 세계 블록체인 기술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블록체인 기술 개발 로드맵]

정부, 2022년까지 블록체인 1조 원 시장 만든다

지난 6월 21일, 정부가 2022년까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전문인력 1만 명을 양성하고, 블록체인 전문기업을 100개 이상 늘리는 등 블록체인 생태계를 1조 원 규모로 키운다고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블록체인의 초기시장 형성과 민간주도 성장 지원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세계 블록체인 관련 시장은 향후 5년간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과기부는 민·관이 협력해 블록체인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수립했다.

과기부는 우선 블록체인 초기시장을 형성할 계획이다. 올해 축산물 이력관리, 개인통관, 간편 부동산 거래, 온라인 투표, 국가 간 전자문서 유통, 해운물류 등 6대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내년부터 상용서비스로의 확산을 지원한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축산물 이력관리를 사용하면 사육부터 도축·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의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공유해 문제발생 시 추적시간을 최대 6일에서 10일 이내로 단축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통관절차에서도 주문부터 선적. 배송, 통관에 관련된 전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해 최대 12시간 이상 소요했던 시간을 실시간으로 단축해 물류비용 절감 및 저가 신고 사례도 예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민간주도 블록체인 국민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민간·공공의 블록체인 활용 역량 강화와 산업 전반의 블록체인 활용 수요를 견인할 계획이다. 학교의 급식자재 유통이력을 블록체인으로 관리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각종 유휴 포인트를 활용한 기부 플랫폼, 중고차 이력관리 등이 사업모델로 꼽히고 있다.

아울러 블록체인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개발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2년까지 세계 최고수준 국가 대비 90%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100억 원의 예산에서 2020년에는 블록체인 핵심기술개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블록체인 기술 지원센터도 구축해 민간 기업 기술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원에 집중한다.

주요 산업분야에 블록체인을 적용할 때, 업계 간 협의 및 호환성 확보를 위한 블록체인 로드맵 표준화에도 나선다. 표준화 범위 확대에 따른 작업반과 연구반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디지털 자산관리 보안, 합법적 스마트 계약 등 신규 표준화 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블록체인 최신 기술·서비스를 학습·체험하고, 관련 토론이 이루어지는 ‘블록체인 놀이터(가칭)’를 운영하고, 블록체인 전문가를 배출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연구센터 지정을 확대한다. 또한 블록체인 관련 초기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블록체인 특화 엑셀러레이터도 육성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에게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빠르게 구현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BaaS)를 지원한다.

[블록체인 기술로 실시간 정산, 투명한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에ㅓ지 시장도 본격 개방될 날이 머지않아 보인다. 사진은 강원 삼척시 에너지자립마을 중 하나인 도계 무지개 마을. 사진출처_뉴시스]

블록체인 행정 나선 서울시, 표준 플랫폼 만든다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본격화하는 서울시가 블록체인 표준 플랫폼을 도입한다. 서울시의 방대한 행정 시스템에 더 유연하게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6월 28일 서울시는 ‘2018년 서울시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공고를 냈다. 사업에는 서울시 블록체인 표준 플랫폼 도입, 블록체인 선도사업 2개,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전 검증사업 3개 등이 포함되어있다. 서울시는 앞으로 다양한 행정 영역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기에 앞서 표준을 잡고, 이를 기반으로 단계별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삼성SDS를 ‘블록체인 기반 시정혁신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을 위한 자문사로 선정했으며, 이후 전체적인 로드맵을 그려왔다.

ISP 수립 과정에서 한 차례 연구와 검증을 거친 장안평 중고차 매매시장 프로젝트와 엠보팅(mVoting) 프로젝트는 선도사업으로 분류되었다. 서울시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중고차 매매 계약서, 자동차 성능·상태점검 기록부 등의 위·변조를 막고, 소유권 이전·주행거리·사고정보 등을 블록체인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투표 서비스인 엠보팅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투표참여자와 발제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간편하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새롭게 시도되는 분야도 있다. 서울시는 서울 시민카드 통합인증, 마일리지 통합·자동전환,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등 세 개 사업에 대해 사전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 시민카드 통합인증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서울시민카드에 연계된 시설을 한 번의 로그인으로 인증하는 프로젝트다. 마일리지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환경 아래 서울시의 5가지 마일리지를 하나의 전자지갑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울시는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통해 대금을 지급하는 절차도 검증한다. 서울시가 발주한 사업의 원·하도급자와 소상공인에게 대금을 자동으로 지급하는 방식이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블록체인을 행정에 적극적으로 도입해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 정보기획담당관 블록체인팀의 양규석 주무관은 “서울시는 지난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했다”면서 “중고차와 엠보팅 프로젝트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사업은 본격적으로 시행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카드, 마일리지, 하도급 대금 지급 등의 프로젝트는 올해 개념검증(POC·Proof of Concept)를 진행하는 것”이라면서 “POC를 통해 사업성이 판단되면 내년부터 사업이 본격화된다”고 설명했다.

블록체인 기술은 가까운 미래에, 어마어마한 수의 디바이스 공공 원장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더 이상 중앙 허브와의 중간 커뮤니케이션이 필요 없는 단계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바이스들은 서로 자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버그 또는 에너지 관리 등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블록체인으로 기록할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하다. 자산 관리, 디바이스 히스토리 기록, 보수, 고장, 소유 관련 정보 등 다양한 목적으로의 활용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정부는 특히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시장은 향후 5년간 10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또 블록체인의 최대 강점인 위·변조 방지를 기반으로 금융, 의료, 콘텐츠, 공공, 물류, 에너지 분야에서 효율성 증대 및 새로운 경제적 가치 창출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예상한다.

지금까지 블록체인에 대한 안일하고 소극적이었던 규제에서 발전 가능성을 열어 둔 로드맵과 추진계획은 분명 미래 우리 사회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블록체인 산업에 큰 힘이 될 것이다. 나아가 산업 경쟁력은 물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블록체인 기술 보유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