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강력한 엔진”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 단체사진]

(위클리블록체인2호=최지연 기자) 블록체인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과 제도연구 사업, 블록체인 기반기술 연구지원 및 신규 사업 개발, 블록체인 창업육성 및 타 업종과의 동반상생 사업, 블록체인 산업발전 위한 학술교류 및 산학협력 촉진 사업, 블록체인 인재육성 교육 사업, 블록체인 인재육성 교육 사업,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를 위한 홍보 및 미디어 사업, 블록체인 산업컨설팅 사업을 펼쳐나갈 대한 블록체인조정협회 박기훈 이사장을 만났다.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 설립 목적 및 취지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다양한 혁신적 기술이 금융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 및 사회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 기술 중 블록체인은 여러 국가 및 산업에서 미래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실정은 비트코인의 광풍으로 인해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단지 암호화폐의 투기 기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진정한 미래 산업의 동력이 되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 트렌드를 간과하고 있습니다. 

이제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분야의 핀테크을 비롯하여 제조, 공공, 유통, 광고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가진 확장성과 투명성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강력한 엔진이 될 것입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각국 정부의 공공서비스가 시행되거나 준비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도 2017년이 블록체인 개념을 검증하는 시기였다면 2018년은 공공분야와 민간기업에서 블록체인을 적용한 많은 프로젝트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제 블록체인 산업은 새로운 성장 동력의 원천입니다.

단순한 암호화폐의 인식에서 벗어나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산업분야을 선도하는 사명감으로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3월 23일 세종문회회관 세종홀에서 창립총회를 열었는데

사회 각 층 인사들과 20여개의 회원사 대표, 언론사 기자들을 포함해서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끝냈습니다. 창립총회를 통해서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를 알리고 협회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이 자리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혁신적인 기술이 금융 뿐 만 아니라 산업과 사회 전반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해 알리고 싶었습니다. 설립취지문에도 언급했지만 블록체인 가상화폐하면 투기 기술로 왜곡되어 많은 국민들이 선입견을 가지고 있지만 이제는 이러한 잘못된 인식에서 벗어나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계적으로 4차산업 광풍의 시대에 우리나라는 뒤처지게 될 것이고 결국 고립되게 될 것입니다. 국가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국민들에게 심어 주어야하며 현실적이 국가정책들이 발표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앞으로 협회가 해야 할 일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 주요사업계획 방향은?

4월 11일에는 블록체인 기반 유통 솔루션 업체 (OSA) 공동설립자 알렉스 즈드릴코 초청 인공지능과 딥러닝 그리고 OSA 플랫폼의 역할에 대해 소개했다. 이 플랫폼이 어떻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구매자들를 위한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지, 어떻게 소규모 판매자에게도 가치가 돌아갈 수 있는지 소개했다.

5월 4일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공연기획부터 티켓 판매까지 이벤트 관리 플랫폼 개발한 이벤트 부스트의 프랑코본디 초청하여 블록체인이 공연, 콘서트 등 이벤트 관리에 어떻게 활용되어 이벤트 참가자를 늘리고 투자 수익을 극대화를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앞으로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에서는 블록체인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과 제도연구 사업, 블록체인 기반기술 연구지원 및 신규 사업 개발, 블록체인 창업육성 및 타 업종과의 동반상생 사업, 블록체인 산업발전 위한 학술교류 및 산학협력 촉진 사업, 블록체인 인재육성 교육 사업, 블록체인 인재육성 교육 사업,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를 위한 홍보 및 미디어 사업, 블록체인 산업컨설팅 사업 등으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의 비전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이제는 국민들에게 국가적인 차원에서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을 전환시켜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물론 국가 행정기관들이 나서겠지만 블록체인 관련 협회들이 힘을 모아서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도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주도하려고 합니다. 우선 국민들의 인식변화를 위해 블록체인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 세미나를 매 월 실시하려고 합니다. 아울러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협회 차원에서 산학협력을 주도해 가려고 합니다. 전국 대학의 블록체인 관련 연구소와 MOU를 맺고 블록체인 기술연구를 지원하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현재 ICO와 관련 가상화폐 시장 생태계 변화에 앞장서려고 합니다. 여전히 가상화폐 시장에서 다단계식 가상화폐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무부분별한 ICO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투자자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ICO와 ICO에 대한 투자를 좀 더 투명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서 깨끗한 ICO 문화를 만들려고 합니다.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여 블록체인 기술발전과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 새로운 자본시장의 생태계 구축 및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으로 힘쓸 것입니다.

[대한블록체인조정협회 박기훈 이사장]

박기훈 이사장 소개

박기훈 이사장은 ㈜유앤에프솔류션 대표를 맡고 있으며 ‘Your Future’s Solution’이라는 회사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세계적인 미래학자들과 AI 및 태양광 사업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지적 교류에 앞장서고, 태양광사업으로 국가의 태양광사업으로 국가의 에너지 자원을 확보하는 한편, 미래의 인재를 키우고 일자리를 만들어가며 무역과 문화예술 교류를 통해 세계적 인지도를 갖게 될 기업의 발판을 다지고 있다. 블록체인은 세계적인 미래학자들과 학문적인 교류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었으며 시대의 흐름을 읽고 4차산업혁명에 핵심적인 기술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