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내달 8일 블록체인 특구 추진 및 암호화폐 규제 개혁 정부에 공식 건의

[원희룡 제주지사. 사진출처_뉴시스]

[시사매거진=최지연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가 지난 지방선거에서 공약한 '블록체인 허브 도시 구축' 조성을 위한 프로젝트에 시동을 건다.

원 지사는 다음달 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릴 '혁신경제관계장관 및 시도지사 연석회의'에 참석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관련 정책을 정부에 공식 건의할 예정이다.

원 지사가 이날 건의할 내용은 블록체인 허브도시 제주만들기 프로젝트를 위한 블록체인 특구 추진 방안과 암호화폐 규제 개혁 방안이다. 이는 제주도를 한국의 크립토밸리로 조성하겠다는 행보 시작으로 보인다.

블록체인 특구 추진 방안에 따르면 국내 및 글로벌 블록체인 관련 기업 유치 및 활동 보장으로 제주도를 국내외 블록체인 거점으로 만들고자 한다.

암호화폐 규제 개혁 방안은 토큰 규제와 관련해 현행 제주특별법에 명시돼 있는 국제자유도시 모델을 '사이버 국제자유도시' 모델로 연계하는 방안이다.

원 지사는 암호화폐 '제주코인' 발행도 진행할 계획이다. 해외 ICO를 통한 제주코인 발행으로 지역 내 원활한 거래와 재원 마련에 나서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후 전 세계 블록체인의 성지인 스위스 추크주 크립토밸리를 방문해 블록체인 제도화와 산업화에 참여한 관계자들과 미팅을 갖고 벤치마킹에 나설 예정이다.

원 지사는 "블록체인은 중개자를 거치지 않고 원하는 당사자와 거래나 의사표현 등 데이터를 교류할 수 있는 글로벌 데이터 민주주의라고 할 수 있다"며, "블록체인을 통해 제주와 대한민국의 능력을 발휘할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블록체인 허브도시 구축’ 프로젝트는 공약실천위원회의 검토 과정을 거쳐 다음달 말 해당 공약 관련 사항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 외에도 지역 암호화폐 발행 등 지자체별 블록체인을 실생활에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