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암호화폐 도입해 지역 안착...서울시 'S코인' 도입 실무 준비

노원구는 세계최초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지역화폐 '노원(NW)'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 출처_뉴시스]

[시사매거진=최지연 기자] 블록체인을 실생활에 도입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지난 6월 지자체장 선거에 지역화폐를 암호화폐로 도입하겠다는 공약이 등장한 이후, 블록체인을 실생활에 도입하기 위한 정치권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몇몇 지자체는 이미 실행 준비에 들어갔다.

블록체인 업계에 따르면 서울, 부산, 제주 등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해당 지역 내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폐를 암호 화폐로 만들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23일 알려졌다.

정부가 ICO(암호화폐 공개)를 원칙적으로 제한하면서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에서 암호화폐를 언급하는 것조차 꺼려했지만, 아이러니하게 암호화폐를 도입하겠다고 공식화한 곳은 다름아닌 지자체였다.

올해 3월 박원순 서울시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 'S코인'을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시장은 지난 6월 지방선거 과정에서 서울시정에 블록체인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후 아이디어 단계에 머물렀던 'S코인' 도입을 공약으로 본격화했다

부산, 제주 등도 선거 기간 스위스의 크립토 밸리를 모방한 블록체인 특구를 조성하겠다고 선언함과 동시에 암호 화폐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가칭 ‘B 코인’을, 원희룡 제주지사는 ‘제주 코인’을 지역 화폐로 도입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워 당선했다.

지역화폐는 지역 내에서만 활용돼 지역경제 활성화 목적으로 발행된다. 서울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자체는 재정자립도가 낮아 지역경제 활성화는 항상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꼽힌다.

결제 수단 기능에 투명성을 높일 수 있어 블록체인과 지역화폐와 융합이 주목받고 있다. 블록체인은 장부 추적이 용이해 각종 수당을 지급받은 사람들의 사용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청년수당과 같이 특정 목적에만 사용할 수 있는 복지정책에도 안성맞춤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역 화폐가 결제 수단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면,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각종 수당에 암호 화폐를 도입해 활용 범위를 더욱 넓혀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